[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12월 마지막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드론자격증
드론자격증은 경량 및 초경량비행장치조종자 자격증을 말한다. 모든 드론 조종에 있어 자격증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12kg가 넘는 드론의 경우 드론자격증이 있어야 한다. 일정 규모 이상의 드론은 조종이 다소 까다롭고 위험한 부분도 있어 자격증을 만들어 관리하는 것. 만14세 이상 무인멀티콥터 비행경력 20시간 이상이면 드론 자격증 취득시험 응시가 가능하고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구술시험을 합격해야 자격증이 발급된다. (김건모가 도전하는 드론자격증은 어떤 것 인가? [지식용어])

2) 대안학교
대안학교는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곳으로 억압적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자유로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학교를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교육부 인가 대안 고등학교는 25개교, 중학교는 14개교 등 총 71개교가 있다.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만점자 15명 중 1명이 대안학교 출신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안학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수능사상 첫 대안학교 출신 만점자 등장, 대안학교는 무엇인가? [지식용어])

3)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1월 18일 인천국제공항에 제2여객터미널이 개항한다.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은 대한항공을 비롯해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KLM네덜란드항공 이렇게 4개 항공사가 입주해 스카이팀 전용 터미널로 이용된다. 따라서 이들 4개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1월 18일부터 기존 제1여객터미널이 아닌, 제2여객터미널로 가야 한다. ([TV지식용어] 대한항공, 앞으로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로 가야한다)

4) ‘조기노령연금’과 ‘연기연금’
‘조기노령연금’이란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55세 이상인 사람이 소득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 본인의 신청으로 60세 이전이라도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조기노령연금을 신청하면 1년 앞당길 때마다 연금 수령액이 연 6%씩 줄어든다. 반대로 국민연금을 늦춰서 받을 수도 있는 ‘연기연금’은 연금 수급자가 희망하는 경우, 1회에 한하여 65세가 될 때까지의 기간 동안 연금액의 전부 또는 일부 지급의 연기를 신청할 수 있게 한 제도이다. (‘조기노령연금’과 ‘연기연금’, 어느 것이 더 이익일까 [지식용어])

5) 스마트톨링(Smart Tolling)
새로운 톨게이트 서비스 ‘스마트톨링’이 오는 2020년 도입될 예정이다. 스마트톨링은 정차 없이 고속도로 주행 중 통행료가 자동으로 부과되는 시스템이다. 적외선과 주파수를 이용한 근거리전용무선통신(DSRC)을 이용한 서비스로, 레이저 감지기로 차량 진입을 감지하고 위반 차량 촬영 장치 및 영상 인식 장치로 차량 번호를 인식한 뒤 차종 분류 장치로 차종을 구분하는 과정을 거친다. (‘스마트톨링’ 도입, 꽉 막힌 고속도로 정체구간 없애줄까? [지식용어])

6) 코딩 교육과정
코딩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다른 말로 자바, 파이선, 앤트리 등 컴퓨터 언어로 각종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가 코딩 교육과정 내용이 담긴 소프트웨어(SW) 교육 의무화 방침을 내놓았다. 이에 따르면 2018년부터 중/고등학생들은 일주일에 평균 한 시간 SW 수업을 듣게 된다. 그리고 2019학년도부터는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도 일주일에 평균0.5시간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2018년부터 의무교육 시작하는 코딩, 왜 배워야 하나? [지식용어])

7) 자치경찰제
자치경찰제는 지방분권의 이념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 경찰권을 부여하고, 경찰의 설치/유지/운영에 관한 책임을 지방자치단체가 담당하는 제도이다. 자치경찰제는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 핵심과제 중 하나로 2019년부터 서울 등 전국 5개 시도에서 ‘광역단위 자치경찰제’가 시범운영 될 예정이다. (지역 치안 서비스 제공한다는 ‘자치경찰제’ 장단점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