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병용입니다. 최근 현대 의학으로 완치가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화제가 된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조현병’인데요. 과거 ‘강남역 화장실 살인사건’의 범인 또한 조현병을 앓고 있던 것으로 알려져 더욱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건들 때문에 조현병은 폭력적 성향의 질병이라고 생각하곤 하는데요. 과연 사실일까요? 오늘 건강프라임에서는 조현병의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조현병이란 망상, 환각 그리고 비정상적인 행동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이며, 이 외에도 대인관계 회피나 의욕 상실 등도 조현병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조현병의 원인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려진 것은 없지만 주로 유전적인 원인, 신경발달상의 장애, 심리/사회적 원인 등 복합적인 이유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히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뇌신경전달 물질’의 이상인데요.도파민과 같은 뇌를 조절하는 신경전달 물질이 과도하거나 부족하여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조현병을 유발합니다.

조현병의 증상을 살펴보죠.
조현병은 크게 양성증상과 음성증상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양성증상은 밖으로 드러나 보이는 증상인데요. 대표적으로 망상과 환각 증세가 있습니다. 망상의 종류로는 누군가 나를 해치려 한다, 괴롭힌다 등을 이야기하는 피해망상, 사람들이 나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는 등의 관계망상,‘내가 신이다’라는 등의 과대망상 등이 있습니다.

음성증상으로는 의욕이 떨어지거나 말수가 적어지고 감정표현이 줄어드는 것 등이 있습니다. 보통 조현병은 시기에 따라 증상이 달라지는데 대부분의 조현병 환자들이 초기에는 양성증상을 보이다가 후기로 갈수록 음상증상이 두드러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조현병의 치료법은 어떻게 될까요?

 ◀의사 INT▶
대림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승훈 교수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치료는 현재 약물치료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조현병 환자분들의 치료에 약물치료가 병행되며 환자에 따라 상담을 통한 정신치료, 사회기술훈련, 미술, 음악  치료 등이 있습니다. 조현병은 유전적 요인이 큰 영향을 미치는 뇌의 질환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약물요법은 매우 중요하며 망상이나 환청, 행동문제를 효과적으로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병의 경과로 볼 때는 흔히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처럼 관리해가는 병이라고 설명을 드리며 따라서 치료를 소홀히 하면 병이 재발하고 악화되는 만성질환처럼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나중으로 갈수록 사회활동이나 관계에 의욕을 잃어가는 음성 증상이 문제가 커지기 때문에 사회기술훈련이나 작업요법과 같은 정신 재활치료가 의미가 커질 수 있습니다.

 ◀MC MENT▶
조현병에 대해 궁금한 점들,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조현병은 유전일까요? 조현병은 부분적으로 유전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까운 친족에 조현병 환자가 있는 경우 조현병 발병위험이 훨씬 높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부모 중 한명이 조현병 환자라면 그 자녀의 10% 정도가 조현병 환자가 될 위험이 10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그러나 조현병 환자의 일란성 쌍둥이에서도 조현병 발병이 안되는 경우가 절반이상임을 볼 때 모두 유전적인 원인이 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두 번째 질문, 술과 담배를 많이 하면 조현병에 걸릴 확률이 높을까? 그렇지 않다입니다. 조현병이 술이나 담배와 연관이 있는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술이나 담배는 조현병 발병 전보다, 이후가 더 중요한데요. 조현병 환자들의 경우 전체의 40% 정도가 음주 문제를 일으키고, 90% 이상이 니코틴 의존성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다한 흡연은 치료 약물의 농도를 떨어트린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겠죠.

마지막 질문, 식욕억제제와 같은 다이어트약이 조현병을 유발한다는데 사실일까요? 아니요, 식욕억제제는 섭취와 조현병은 관계가 없습니다. 식욕억제제 중 일부 도파민을 높일 수 있는 약물이 있는데요. 이런 약물의 경우 조현병과 유사하게 망상이나 환청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과 비슷하게 보이는 이 증상 때문에 식욕억제제가 조현병을 유발한다고 오해하게 되는 겁니다. 그러나 식욕억제제의 지속적인 섭취는 다른 정신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지나친 섭취는 지양해야 겠죠.

이어서 조현증이 지속될 경우 생길 수 있는 합병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죠.

◀의사 INT▶
대림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승훈 교수
-조현병 환자분들은 안타깝게도 다양한 질환이 동반될 위험이 있습니다. 우선 비만증이 많이 생기는데 이는 치료제인 항정신병약물의 영향이나 운동량 부족, 식사 조절의 실패 등이 주원인입니다. 비만이 자주 동반되므로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들이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대사증후군의 위험이 높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MC MENT▶
많은 사람들이 망각이나 환각이라는 증상 때문에 흔히 조현병 환자가 폭력적인 성향을 가졌을거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조현병을 가진 집단의 범죄율이 일반인보다 훨씬 낮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부 치료를 받지 않은 피해망상을 가진 사람들의 행동문제가 부각되어 이런 오해가 생긴 것이죠.

혹시라도 주변에 조현병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옆에서 힘든 부분이 없도록 도와주고 스트레스도 덜 받도록 업무량을 조절해주는 등의 도움이 조현병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조현병이 발병했을 때 정신과 전문병원이 아닌 기도원이나 기타 검증되지 않은 치료로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조현병의 모든 것 건강프라임이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