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고단백 저지방 저 칼로리로 유명한 광어는 12월이 제철이다. 비린내가 없어 회 말고도 다양한 음식에도 환영받는 광어. 그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먹는(조리) 방법
- 회무침 : 양배추, 깻잎, 오이고추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그릇에 양념재료를 넣어 골고루 섞고 회, 양배추, 깻잎, 오이고추를 넣어 골고루 무친다. 마무리로 다진 땅콩을 뿌린다.
- 솔뫼니에르: 광어를 깨끗이 씻어 손질한 후 레몬즙,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팬에 버터를 두르고 광어를 노릇하게 굽는다. 감자를 웨지 모양으로 썰어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25분간 굽는다. 아스파라거스와 구운 광어와 감자를 플레이팅한다.
- 광어뼈 매운탕 : 적당한 크기로 썬 광어 뼈를 살짝 데친다. 무, 양파, 고추, 미나리를 썰어논다. 냄비에 무, 다시마, 물을 넣어 끓인 후 다시마만 건져내고 양념장과 광어뼈를 넣고 끓인다. 펄펄 끓으면 양파를 먼저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후 고추, 미나리 순으로 넣는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2kg 정도의 것이 적당하다. 표면이 매끄럽고 윤기가 나며 살이 투명하며, 붉은빛이 도는 흰색이면 신선하다.
보관온도 및 기간 : 0~5℃에서 1일
보관법 : 손질한 광어는 살을 발라내어 소금, 후추, 밀가루까지 뿌려 랩에 싸서 냉동 보관한다.

▶ 효능
① 비만 예방 : 단백질의 질이 우수하고 지방 함량이 적어 비만을 방지한다.
② 빈혈 예방 : 광어의 간에는 비타민 B12가 많이 들어 있어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다.
③ 뇌졸중 예방 : 지느러미살에는 오메가3, DHA 등이 풍부해 성인병 및 동맥경화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 손질법
납작한 생선이므로 포뜨기를 해서 먹기 좋게 저며야 한다. 비늘을 벗기고 내장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고 포를 뜬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