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최근 구강청결제에 대한 연구가 많아지고 있다. 그리고 얼마전  구강청결제를 자주 사용하면 당뇨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었다. 

현지시간으로 27일 학술지 ‘산화질소’ 최신호에 실린 내용은 이렇다. 

미국 하버드대학 공중보건대학원 카우무디 조쉬푸라 박사는 40~65세 사이 과체중 성인 1206명을 대상으로 3년간 조사를 진행했다.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는 사람이 당뇨병이 나타나는 것에 대한 관계에 대한 조사다. 

출처 - pixabay

그 결과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는 사람은 사용하지 않는 사람보다 당뇨병이 나타나거나 혈당이 급상승하는 당뇨 전 단계에 이르게 될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한 번 구강청결제를 사용한 사람들의 당뇨병 진단 비율은 20%, 아침 저녁으로 하루 두 번 구강청결제를 사용한 사람들은 30%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구강청결제에는 클로르헥시딘, 트리클로산, 염화세틸피리디늄, 불소 등 강력한 박테리아 제거 물질이 들어있다. 이 성분들은 구강 내 어떤 특정 박테리아를 표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구강 내 광범위한 박테리아에 작용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유해균 뿐만 아니라 유익균도 죽인다는 말이다. 

특히 구강 내 유익균은 체내에서 산화질소(nitric oxide)의 생성을 돕는데, 산화질소는 체내 세포들이 서로 신호를 주고받도록 도와주고 인슐린 분비와 대사활동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때문에 조시푸라 박사는 구강청결제 사용은 하루 한 번으로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구강청결제를 구입할 때는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의약외품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성인과 6살 이상 어린이는 하루 1∼2회, 한번에 10∼15㎖를 입안에 머금고 30초 정도 가글한 뒤 뱉으면 된다. 

2살 이하는 자칫 가글액을 먹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가글액을 사용한 뒤에는 약 30분 동안은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일부 제품의 경우 에탄올이 함유돼 있어서 주의해야 하는데 사용 직후 음주 측정을 하면, 음주를 한 것으로 측정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에탄올이 들어간 제품은 구강 건조증이 있는 사람이나 입안이 쉽게 건조해지는 노인의 경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입안의 청결을 위해 사용하는 구강청결제. 최소한의 사용으로 건강하고 똑똑하게 사용하도록 하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