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브리핑] 2017년 11월 22일 수요일 주요 정책
[정책브리핑] 2017년 11월 22일 수요일 주요 정책
  • 보도본부 | 이호 기자
  • 승인 2017.11.22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이호 기자]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7년 11월 22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행정안전부
-해외체류 시 불편한 주민등록법 개정

: 행정안전부는 해외체류 시 거주불명자로 등록되는 사례를 해결하기 위한 주민등록법 개정에 따라 신고방법, 첨부서류 등 국내 주소 관리 방안을 구체화한 ‘주민등록법 시행령 개정안’이 21일 국무회의를 통과하여 12월 3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 보건복지부
-동절기 한파 대비 독거노인 보호대책 추진
: 보건복지부는 독거노인들의 겨울나기를 위해 동절기 독거노인 보호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우선, 비상연락망 구축으로 신속한 보고체계를 확립하고, 독거노인 가구 ‘사전점검’을 통해 응급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처할 예정이다.

● 환경부
-2018년 말까지 친환경 세제 실용화
: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사회적기업인 주식회사 포스코휴먼스와 공동연구를 통해 공장 작업복의 기름때를 분해하는 친환경 미생물혼합체를 10월 12일 특허출원하고 2018년 말 실용화를 목표로 친환경 세제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국토교통부
-서울∼강릉 KTX 열차운행계획 수립
: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는 올 12월 개통예정인 서울~강릉 간 KTX의 운행횟수, 정차역 등 열차운행계획을 확정했다. 또한, 평창 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와 수차례 협의를 거쳐 성공적인 평창 동계올림픽 지원을 위해 올림픽기간의 KTX 열차운행계획도 함께 포함하여 수립하였다.

● 해양수산부
-세계 해운물류기업 1:1 투자유치
: 해양수산부는 22일부터 24일까지 싱가포르와 홍콩 현지에서 주요 해운물류기업들을 대상으로1대1 현지 마케팅 활동을 실시한다. 해양수산부는 2018년 이후 인천, 부산지역에 추가 공급되는 신규 항만배후단지를 활성화하기 위해, 해외 기업의 입주를 유도하고 투자를 유치하고자 이번 마케팅 활동을 추진하였다.

● 농림축산식품부
-11월 음식관광주제 ‘김치’ 선정
: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은 ‘11월의 음식관광주제’로 ‘김치’를 선정하고 음식관광 상품홍보를 위한 홍보여행을 실시했다고 발표하였다. 이번에 발표된 11월의 음식관광 주제는 광주 ‘김치박물관’을 중심으로 나주 남파고택의 반동치미 시연 및 체험, 나주목사 관람, 김치를 곁들인 ‘홍어삼합’ 시식 등이 포함되어 있다. 지난 영상들은 유튜브 등에서 ‘K-food 로드’로 검색하면 시청이 가능하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