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지수] 태양계에서 가장 큰 화산에 견줄 만한 지구 최대 화산이 발견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 텍사스A&M대학(TAMU) 윌리엄 세이거 박사가 이끈 연구팀이 네이처 지오사이언스 최신호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일본에서 동쪽으로 약 1600km 거리에 위치해 있는 심해 대지인 샤츠키 고원의 일부에서 타무 매시프(Tamu Massif)라는 슈퍼 화산이 발견했다.

연구팀은 논문을 통해 "타무 매시프는 세계에서 알려진 가장 큰 단일 중앙 화산"이라고 밝혔다. 타무 매시프의 면적은 약 31만㎢로 영국과 아일랜드를 합친 크기다. 또 태양계에서 가장 큰 화산으로 여겨지는 화성의 올림푸스몬스 화산(직경 550-600km)과 비슷하다.

해저에서 정상까지의 높이는 약 3500m에 달한다. 올림포스몬스 화산은 높이 25km로 가장 높은 화산이지만 부피는 타무 매시프보다 25%정도 크다.

지금까지 타무 매시프는 여러 개의 화산을 갖춘 화산체로 여겨졌으나 이번 연구를 통해 매우 거대한 단일 화산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 정도 규모의 화산체는 지구상에 수십개 정도 있으나 단일 화산은 처음이다.

이에 대해 세이거 박사는 "지구에 있는 슈퍼 화산은 바다 밑이라는 좋은 은신처가 있기에 그동안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며 "타무 매시프가 활화산일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시사교양 전문 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