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병용 / 디자인 최지민] 어느덧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어느 이에게는 한없이 차가울 수도, 어느 이에게는 눈처럼 포근할 수도 있는 계절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뜻 깊은 연말을 보내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 선호하는 것 중 하나가 영화입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다양한 장르의 겨울과 잘 어울리는 추천 영화 10편을 소개해드립니다.

▶러브레터(Love Letter)
-영화소개

드라마, 멜로 // 1999.11.20. // 117분 // 일본
감독 – 이와이 슌지
배우 – 나카야마 미호(후지이 이츠키/와타나베 히로코), 토요카와 에츠시(시게루 아키바), 한 번자쿠(이츠키 엄마), 시노하라 카츠유키(이츠키 할아버지)

-줄거리
죽은 연인 후지이 이츠키를 잊지 못하는 그의 약혼녀 와타나베 히로코는 그의 옛 주소를 발견하고 그리운 마음에 안부를 묻는 편지를 띄운다. 며칠 후, 후지이 이츠키로부터 거짓말처럼 답장이 날아온다. 히로코는 편지를 보낸 그 사람이 그와 같은 이름을 지닌 여자이며 그의 중학교 동창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추천이유
눈을 따뜻하게 표현한 이와이 슌지 감독의 영상미와 독특한 스토리 전개가 인상적이다.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Josee, The Tiger And The Fish)
-영화소개

드라마, 멜로 // 2004.10.29. // 117분 // 일본
감독 – 이누도 잇신
배우 – 츠마부키 사토시(츠네오), 이케와키 치즈루(조제/쿠미코), 아라이 히로후미(코지), 우에노 주리(카나에)

-줄거리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학생 츠네오는 손님들로부터 할머니가 끌고 다니는 수상한 유모차에 대해 듣게 된다. 어느 날, 츠네오는 소문으로만 듣던 그 유모차와 마주치게 되고 조제라는 이름의 한 여자를 알게 된다. 강렬한 첫 만남 이후, 둘은 사랑에 빠지게 된다.

-추천이유
특별한 듯 평범한 인연, 그리고 누구에게나 겨울 같은 이별은 가슴을 아프게 한다.

▶이터널 선샤인(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
-영화소개

멜로, 로맨스, SF // 2005.11.10. // 107분 // 미국
감독 – 미셸 공드리
배우 – 짐 캐리(조엘), 케이트 윈슬렛(클레멘타인), 커스틴 던스트(매리), 마크 러팔로(스탠)

-줄거리
조엘은 아픈 기억만을 지워준다는 라쿠나사를 찾아가 헤어진 연인 클레멘타인의 기억을 지우기로 마음먹는다. 하지만 조엘은 기억이 사라져 갈수록 사랑이 시작되던 순간, 행복한 기억들, 가슴 속에 각인된 추억들을 지우기 싫어지면서 고뇌에 빠진다.

-추천이유
익숙한 겨울 풍경을 초현실적으로 연출하는 미셸 공드리 감독의 연출과 독특한 소재가 돋보인다.

▶렛미인(Let The Right One In)
-영화소개

공포, 드라마 // 2008.11.13. // 114분 // 스웨덴
감독 – 토마스 알프레드슨
배우 – 카레 헤레브란트(오스칼), 리나 레안데르손(이엘리), 카린 베그퀴스트(이본느), 피터 칼버그(렉)

-줄거리
눈 내리던 밤, 외로운 소년 오스칼은 옆집에 이사 온 창백한 얼굴의 소녀 이엘리를 만나 서로에게 하나밖에 없는 친구가 된다. 하지만 조용하던 마을에서 기이한 살인 사건이 계속되고, 오스칼은 이엘리가 뱀파이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추천이유
순백의 눈이 붉은색으로 물드는 순간은 잊을 수 없는 장면이다.

▶그대를 사랑합니다(I Love You)
-영화소개

드라마 // 2011.02.19. // 118분 // 한국
감독 - 추창민
배우 – 이순재(김만석), 윤소정(송이뿐), 송재호(장군복), 김수미(군봉 처), 오달수(달수), 송지효(김연아)

-줄거리
따뜻하게 눈 내리는 새벽 골목길에서 우연히 만나 설레는 사랑으로 발전하는 만석과 이뿐 커플과 치매에 걸린 아내 순이가 그저 사랑스럽기만 한 남편 군봉의 다사다난한 황혼 사랑을 그려나간다.

-추천이유
인생의 사계절 중 겨울을 맞이한 이들의 어쩌면 마지막일지도 모르는 봄. 그 삶을 함께 공유해 보자.  

▶설국열차(Snowpiercer)
-영화소개

SF, 액션, 드라마 // 2013.08.01. // 125분 // 한국
감독 – 봉준호
배우 – 크리스 에반스(커티스), 송강호(남궁민수), 에드 해리스(월포드), 존 허트(길리엄), 틸다 스윈튼(메이슨), 제이미 벨(에드가)

-줄거리
기상 이변으로 모든 것이 꽁꽁 얼어붙은 지구, 살아남은 사람들을 태운 기차 한 대가 끝없이 궤도를 달리고 있다. 춥고 배고픈 맨 뒤쪽의 꼬리 칸 그리고 호화로운 앞쪽칸, 열차 안의 세상은 결코 평등하지 않다. 꼬리 칸의 젊은 지도자 커티스는 긴 세월 준비해 온 폭동을 일으키며 맨 앞쪽 엔진 칸을 향해 질주한다. 하지만 그들은 예기치 못한 상황을 맞이한다.

-추천이유
얼어버린 바깥세상과 같은 꼬리칸 사람들의 얼음을 녹이는 투지. 겨울이면 생각날 수 있다.

▶뷰티 인사이드(The Beauty Inside)
-영화소개

멜로, 로맨스 // 2015.08.20. // 127분 // 한국
감독 – 백종열
배우 – 한효주(홍이수), 박신혜(우진), 박서준(우진), 김주혁(우진), 우에노 주리(우진), 이진욱(우진), 이동휘(상백)

-줄거리
남자, 여자, 아이, 노인, 외국인까지 자고 일어나면 매일 다른 모습으로 변하는 남자 우진은 사람을 쉽게 사귈 수 없다. 그러던 어느 날 가구점에서 일하는 이수를 보고 반한 우진은 덜컥 데이트 신청을 해버린다.  

-추천이유
가루눈 내리는 날이면 생각나는 한 장면. 쌀쌀한 겨울 바람과 잘 어울리는 영화다.

▶헤이트풀8(The Hateful Eight)
-영화소개

서부, 액션, 스릴러 // 2016.01.07. // 167분 // 미국
감독 – 쿠엔틴 타란티노
배우 – 사무엘 L. 잭슨(현상금 사냥꾼), 커트 러셀(교수형 집행인), 제니퍼 제이슨 리(여죄수), 월튼 고긴스(보안관), 데미안 비쉬어(이방인), 팀 로스(리틀맨), 마이클 매드슨(카우보이), 브루스 던(연합군 장교), 채닝 테이텀(조디)

-줄거리
‘죄수’를 이송해가던 ‘교수형 집행인’은 설원 속에서 우연히 ‘현상금 사냥꾼’, ‘보안관’과 합류하게 된다. 그리고 거센 눈보라를 피해 산장으로 들어선 4명은 그곳에 먼저 와있던 ‘연합군 장교’, ‘이방인’, ‘리틀맨’, ‘카우보이’를 만나게 된다. 각자의 비밀이 하나씩 드러나면서 서로를 향한 불신은 커져만 가고 팽팽한 긴장감 속에 밤은 점점 깊어진다.

-추천이유
차가운 눈보라보다 더욱 냉혹한 복수를 확인할 수 있다.

 

▶라라랜드(La La Land)
-영화소개

드라마, 뮤지컬, 멜로 // 2016.12.07. // 127분 // 미국
감독 – 데미엔 셔젤
배우 – 라이언 고슬링(세바스찬), 엠마 스톤(미아), J.K. 시몬스(재즈클럽 사장), 존 레전드(키이스)

-줄거리
재즈 피아니스트 세바스찬과 배우 지망생 미아는 어느 재즈바에서 우연히 만난다. 서로에게 인상적인 만남을 가진 두 사람은 이후 한 파티장에서 만나 사랑을 확인하게 되고 서로의 꿈을 응원하며 사랑을 키워나간다. 하지만 현실에 순응한 세바스찬과 미아는 위기를 맞이하게 된다.

-추천이유
LA의 따뜻한 겨울같이, 열정과 사랑으로 서로의 얼음을 녹여주는 두 남녀의 사랑을 감상해 볼 수 있다.

▶윈드리버(Wind River)
-영화소개

서스펜스, 액션, 스릴러 // 2017.09.14. // 111분 // 미국, 영국, 캐나다
감독 – 테일러 쉐리던
배우 – 제레미 레너(코리 램버트), 엘리자베스 올슨(제인 밴너), 켈시 초우(나탈리)

-줄거리
설원 위를 맨발로 달리던 한 소녀가 쓰러져 죽는다. 윈드 리버의 야생동물 헌터 코리가 소녀의 시체를 발견하고, 신입 FBI 요원 제인이 사건 담당자로 그곳에 도착한다. 3년 전, 윈드 리버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과의 유사점을 발견한 ‘코리’가 수사에 공조하면서 두 사람은 범인의 그림자에 빠른 속도로 접근한다.

-추천이유
복수 후 찾아온 눈보라 같은 적막은 겨울철 서늘함을 함께 선사한다.

주관적으로 추천을 하는 영화지만 여러 의미로 겨울과 잘 어울리는 영화들임은 틀림없다. 만약 못 본 영화가 있다면 한 번쯤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본다면 겨울을 더욱 겨울답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