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지수] 11월부터 전국의 고속도로·철도·지하철·시내버스를 교통카드 한 장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2일 이 같은 기능의 선불형(충전식) 전국호환 교통카드가 11월 출시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17개 광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유일하게 아직 교통카드 전국호환 사업에 동참하지 않은 서울시도 참여하기로 원론적으로 합의했다면서 실무협의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토부는 내년 하반기까지 시외버스와 고속버스 승차권을 구입할 때에도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이는 철도·지하철역과 공항 등에 있는 공영 주차장에서도 내년부터는 교통카드로 요금을 내고 편리하게 할인받을 수 있게 된다. 장기적으로는 선박과 공공자전거, 택시 등도 교통카드로 이용하게 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내년부터 전국 철도·지하철 역사 등에 전국호환 교통카드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으며, 이밖에 기명식 또는 자동충전식으로 발행하거나 사용정지를 시키는 등 교통카드 분실대책도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전국호환 교통카드 운용 과정에서 모은 데이터를 교통정책 수립과 교통 서비스 제공에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현재의 권역별 선불형 교통카드로는 시내버스와 지하철을 탈 때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철도와 고속도로에서는 쓸 수 없다.

시사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