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김민서] 나이를 먹는 다는 것. 당연한 현실임에도 쉽게 받아들이기 힘들 때가 많습니다. 특히 스스로의 의지와 달리 여러 가지 영향으로 인해 몸의 균형과 컨디션이 바뀔 때. 몸과 마음이 따로 놀기 십상입니다. 오늘의 건강정보 ‘자궁근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자궁근종의 정의 
자궁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smooth muscle)에 생기는 종양이며 양성질환이다. 

▶ 자궁근종의 종류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 근종, 점막하 근종, 자궁벽내 근종으로 나뉘며, 가임기 여성에게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다. 

▶ 자궁근종의 원인
현재까지 밝혀진 이유는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 때문이다. 이 에스트로겐 여성 호르몬이 자궁 근육에 민무늬 세포를 자극하여, 민무늬 세포로부터 자궁근종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가임기 여성은 정상적으로 자궁근종이 잘 발생하게 되고, 폐경 된 여성일 경우에는 아무래도 자궁근종이 잘 발생하지 않는다. 

▶ 자궁근종 증상 
① 월경이상 : 월경 과다 등을 포함한 월경 이상은 자궁근종과 관련된 가장 흔한 증상이다. 
② 통증 : 골반을 누를 때 통증이 있거나 월경통이 심하게 나타날 수도 있다. 
③ 빈뇨증상 : 근종이 커지면 주위의 방광을 눌러서 빈뇨증상, 배뇨통이 생길 수 있다. 
④ 배변이상 : 직장을 누르게 되면 변비나 배변시 통증이 있을 수 있다. 
⑤ 소화장애 및 그 외 증상 : 자궁근종이 상복부를 누르게 되면 소화 장애가 있을 수도 있고, 하대정맥이나 좌골정맥을 눌러 다리가 붓거나 하지정맥류가 생기기도 한다. 

▶ 자궁근종에 대한 궁금증 
Q. 자궁근종은 불임의 원인인가? 
A. 자궁 내막에 (수정란이) 착상을 하는 곳에 만약에 근종이 있게 되면 착상하는 데에 지장을 줄 수 있다. 혹은 착상을 했는데 유산이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불임의 유일한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