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뉴스] '文대통령 24시간 일정 공개', '일본 자민당 압승', '선택적 존엄사 가능', '손흥민 첫 골' / 김병용 기자
[퇴근뉴스] '文대통령 24시간 일정 공개', '일본 자민당 압승', '선택적 존엄사 가능', '손흥민 첫 골' / 김병용 기자
  • 보도본부 | 한성현 PD
  • 승인 2017.10.23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한성현]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0월 23일 월요일의 퇴근길, 오늘의 이슈를 전하는 퇴근뉴스입니다.

[사진_위키미디아, 플리커, 청와대, 픽사베이, President og Russia, PxHere,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손흥민SNS]

1. 文 대통령, 24시간 일정 공개 
"대통령의 일과 국민께 투명하게 보고"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일정을 일주일 단위로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23일 춘추관에서 “오늘부터 대통령 공약사항인 대통령 일정 공개가 시행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은 좌담회에서 "대통령의 24시간을 공개해 대통령의 일과가 국민께 투명하게 보고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는데요. 이번 사후공개 관행이 성공적으로 정착될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2. 아베 자민당 중의원 선거 압승
3분의 2 의석 확보, 단독 개헌 발의 가능

일본 중의원 선거에서 아베 신조 총리가 이끄는 자민당이 압승을 거뒀습니다. NHK에 따르면 자민당의 의석은 연립여당인 공명당의 의석과 합하여 전체 의석의 3분의 2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개헌안 발의에 필요한 의석인 310석도 넘는 것인데요. 이번 선거를 통해 아베 총리의 '전쟁 가능한 국가'를 향한 개헌 작업이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됩니다. 

3. 보건복지부, 선택적 존엄사 가능
내년 1일까지 시범사업...환자가 치료에 대한 결정

오늘부터 존엄사가 가능해집니다. 보건복지부는 10월 23일부터 내년 1월까지 시범사업을 실시해 존엄사가 가능해진다고 밝혔는데요. 존엄사가 가능해진다는 것은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가 치료에 대한 결정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동안 존엄사는 환자의 자기결정권과 행복추구권을 위해 주창되어왔습니다. 이번 시범시행이 앞으로 존엄사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4. 손흥민 리그 첫 골
토트넘 4:1로 승리...팀내 두 번째 높은 평점 기록

축구선수 손흥민 선수가 리그 첫 골을 기록했습니다. 영국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소속 손흥민 선수는 지난 새벽 펼쳐진 리버풀과의 홈경기에서 경기 시작 10분 만에 추가 골을 넣으며 팀 승리에 일조했는데요. 토트넘은 손흥민의 골을 포함해 4골을 기록하며 리버풀을 상대로 4대 1로 승리했습니다. 한편 손흥민 선수는 이번 시즌 첫 골을 기록하며 팀 내 두 번째 높은 평점을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멋진 골로 팬들의 환호에 화답하기를 응원합니다.

오늘은 24절기의 하나인 상강입니다. 상강은 단풍이 절정에 이르고 국화도 만개하는 가을의 마지막 절기입니다. 어느덧 늦가을에 다다른 지금, 아직 가을을 충분히 즐기지 못하신 분들이라면 더 늦기 전에 단풍 구경 가시길 바랍니다. 이상 뉴스를 마칩니다. 시선뉴스 김병용이었습니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