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환경운동연합 등 76개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핵없는사회를 위한 공동행동'과 민주당 장하나 의원실은 11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따른 오염수 유출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달 도쿄전력이 방사능 오염수의 바다 유출을 인정하고 지난 7일에는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 유출량이 하루 약 300t에 이를 것이라고 발표하는 등 방사능 오염 확산으로 말미암은 국민 불안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그런데도 우리 정부는 이를 '괴담'으로 치부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특히 "우리 정부가 2011년 '인접국가 방사성 물질 누출 사고 위기관리 매뉴얼'을 만들어 놓고도 그에 따른 위기경보를 발령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했다.

매뉴얼에 따르면 후쿠시마 방사능 유출은 '주의' 혹은 '관심' 단계의 위기경보를 발령해야 하지만 기상청과 원자력안전기술원, 해양수산부, 식약처, 보건복지부 등 정부가 '남의 집 불구경'하듯 넋 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여파로 언제, 얼마나 더 큰 피해가 닥칠지 모른다"면서 "이번 사고뿐 아니라 인접국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원전 사고에 대해 철저하게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여 설명했다.

시사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