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김민서] 풍요로운 계절 가을이다. 과일을 비롯해 여러 가지 음식들을 수확하는 계절이다. 그리고 바다에서는 ‘게’를 만나볼 수 있다. 9월 제철음식 ‘게’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먹는(조리) 방법 
- 양념게장 : 꽃게에 액젓과 소금, 국간장 등으로 간을 하고 매실청을 넣어 버무린 다음 하루 이상 숙성시켜주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 게살 미역국 : 찬 성질의 게는 어혈을 풀어주고 몸을 회복하는데 효과적이다. 깨끗하게 씻어서 미역국에 넣어 만들어 보자. 
- 꽃게 라면 : 먹기에는 어설프고 버리자니 아까운 부분들이 있다. 라면을 끓이는데 넣어서 만들면 더할나위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다리가 뻣뻣하고 단단하게 붙어 있는 것, 냄새가 나지 않는 것, 배가 단단하고 살이 꽉 찬 것, 들어 보았을 때 무겁고 손으로 눌러 보았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20℃~0℃에서 1개월. 
보관법 : 냉장 보관하거나 장기간 둘 때는 팩에 담아 랩으로 싸서 냉동 보관한다.

▶ 효능
① 변비 해소 :  게의 껍질에 들어 있는 키틴, 키토산은 불용성 식이섬유소로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의 활동성을 높여주어 변비에 도움을 준다. 
② 콜레스테롤 흡수 낮춤 :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③ 골다공증 : 칼슘과 인이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임산부나 성장기 아이들의 뼈 형성에도 도움이 된다.

▶ 손질법 
솔로 몸통 껍질을 깨끗이 문질러 닦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조리에 이용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