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국가정보원의 대선 개입과 정치 관여를 규탄하는 대규모 촛불시위가 6일 서울광장에서 국정원 규탄 집회가 시작된 이래 가장 많은 인원인 1만명이 이날 시위에 참여아래 열렸다.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등 209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국정원 대선개입과 정치개입 진상 및 축소 은폐 규명을 위한 긴급 시국회의’는 이날 오후 6시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국정원에 납치된 민주주의를 찾습니다’라는 이름으로 촛불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1만여명(경찰 추산 4500여명)의 시민이 참석, 국정원을 규탄하는 촛불집회가 시작된 지난 21일 이후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민주당과 통합진보당, 진보정의당 소속 국회의원 10여명도 장외투쟁을 표방하며 집회에 참석했다.

국정원 국정조사특위 위원인 이상규 통진당 의원은 “국정원과 경찰 등 국가기관이 총동원된 이번 사건에 박근혜 캠프가 연결돼 있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국정조사를 통해 민주주의 파괴와 거대한 정치공작의 몸통을 잡아내겠다”고 전했다.

박원석 진보정의당 의원은 “이번 사건을 사전에 공모하거나 지시 혹은 기획했을 개연성이 가장 높은 사람은 바로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며 “국기 문란 범죄사건의 책임을 밝히기 위해 이 전 대통령을 국정조사 증인으로 소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청소년단체인 ‘21세기청소년공동체희망’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소년도 국민으로서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시험기간에도 불구하고 행동에 나섰다”며 국정원 선거 개입 의혹 사건에 대한 철저한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시국회의는 오는 13일 청계광장에서 다시 촛불집회를 열기로 하고 이날 밤 9시쯤 시위를 마쳤다. 일부 참가자들은 집회가 끝난 뒤 거리행진을 시도하다 이를 막는 경찰과 충돌했다. 시위대는 한 시간 가량 경찰과 대치하다 자진 해산했다.

한편 자유총연맹과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 회원 300여명은 서울광장 바로 옆인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맞불집회 성격의 ‘진보단체 규탄 문화제’를 열었다. 어버이연합 회원들은 문화제에서 “NLL 포기발언을 한 관련자들을 처벌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시사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