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2017년 9월 첫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북한 핵실험
3일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에서 5.7이라는 진도 규모가 측정되었습니다. 이 지진으로 추정한 폭발력은 약 50~150kt의 위력으로 수소탄의 위력에 근접한 것으로 보여 한반도의 위기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북한 핵실험, 미국 FTA폐기 언급...진퇴양난에 빠진 대한민국 [시선만평])

2. 소년법
부산에서 발생한 여중생 폭행 사건이 세상에 공개되면서 부천, 강릉 서울 등 전국 곳곳에서 유사한 피해 사례들이 계속해서 밝혀지고 있습니다. 가해자들이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 잔인한 행동을 하는 것은 그들이 소년법을 이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소년법이라는 우산 밑에선 ‘살인도 경험이 되는 사례’가 더 이상 발생되지 않게 철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해보입니다. (소년법 우산 밑에선 살인도 경험이 된다? [시선만평])

3. 10월 2일 임시공휴일
5일 정부는 오전 국무회의에서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관공서의 임시공휴일 지정안’을 심의 의결했습니다. 이로 인해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확정되면서 최장 10일간의 연휴가 완성되었습니다. 모처럼 길게 쉴 수 있게 된 이번 연휴. 굳이 멀리 가지 말고 가까운데서 편히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 멀리 가지 않아도 즐겁게 [시선만평])

4. 축구 대표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6일 오전 우즈베키스탄을 상대로 2018러시아 월드컵 본선 진출을 위한 마지막 경기를 치렀습니다.

우리 대표팀은 이 경기에서 0대 0으로 비겨 이란과 시리아 경기 결과에 따른 경우의 수를 생각해야 했습니다. 리아가 막판에 동점골을 넣는 등 진출이 안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미리 샴페인을 따는 모습은 자력으로 올라가지 못한 우리가 보여야 할 태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너무 이른 자축으로 김칫국 마실 뻔 했던 축구 대표팀 [시선만평])

5. 사드
정부는 북한의 핵실험 등 도발 행위에 대응하여 7일 경북 성주 주한미군기지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를 비롯한 잔여 장비를 배치했습니다.강경 노선을 선택한 정부의 강경한 선택. 부족했던 명분을 북한이 완전히 채워준 것 같습니다. (사드 추가배치 완료...너무 충분해진 명분 [시선만평])

6. 한턱의 정의
우리는 여러 가지 이유로 ‘한턱’을 제안하게 됩니다. 자신의 생일, 친구의 생일 혹은 친구를 축하할 일과 같은 좋은 일이 생기게 되면 자연스럽게 외치게 되는 단어, ‘한턱’. 하지만 ‘한턱’이 얼마인지 제대로 아는 사람은 드물 것입니다. 과연 ‘한턱’은 얼마일까요? ([카드뉴스] 오늘은 내가 한턱 쏜다! 근데 한턱이 얼마야?)

7. 스쿼시
남녀노소 누구나 배우기 쉬운 실내 스포츠 스쿼시, 오늘 첫 번째 시간에는 스쿼시 소개와 기원. 그리고 본격적인 기술을 알아보기 전에 필수로 익혀야 하는 볼 컨트롤 5단계를 알아보았습니다. ([건강UP스쿼시] 스쿼시 첫 번째 시간, 스쿼시 소개와 볼 컨트롤 5단계)

8. 김우영 은평구청장
현직 정치인이 전달하는 정책, 가치관, 현재 회자되고 있는 정치권의 이슈를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매회 출연자가 추구하는 이상, 그들이 만들고 싶은 사회는 어떤 사회일까요? 그동안 궁금했지만 알 수 없었던 현직 정치인이 전하는 정치이야기를 들어봅니다. ([나는 정치인이다] 김우영 은평구청장 2부 “은평에 살고 싶은 202가지 이유” / 심재민 기자)

9. 간염소시지
살충제 달걀, DDT닭 등 연달아 먹거리 파문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파문이 채 가시기도 전에 이번에는 ‘간염소시지’로 또 다시 사람들이 먹거리 공포에 떨고 있습니다. 간염소시지는 무엇일까요? (연달은 먹거리 파문, 이번엔 간염소시지? [지식용어])

10. 만성피로
나이를 먹는 다는 것. 당연한 현실임에도 쉽게 받아들이기 힘들 때가 많습니다.특히 스스로의 의지와 달리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몸의 균형이 바뀔 때. 몸과 마음이 따로 놀기 십상입니다. 오늘의 건강정보 ‘만성피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요 건강정보! 하루 종일 피곤해, 만성피로란? [인포그래픽])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