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디자인 이정선] 마이크로 소프트 CEO 빌게이츠(Bill-gates)는 20세기 말인 1999년 저서 ‘생각의 속도’를 발표했다.
 
그는 이 책을 통해 미래에는 정보 시스템과 인터넷, 기술 전반이 경제의 패러다임을 바꿔놓을 것이라며 미래 사회의 모습을 예측했는데 18년이 지난 지금, 그의 예측이 대부분 일치하고 있어 예측이 아닌 예언으로 칭송받고 있다. 빌게이츠는 1999년 어떤 것들을 예언했을까?
 
1. 가격비교 사이트 
“자동화된 가격비교 서비스로 사람들은 어떤 산업분야에서건 더 싼 제품을 찾아 여러 웹사이트를 돌아다닐 필요 없이 가격비교를 할 수 있게 된다.”
 
- 현재의 소비자들에게 가격비교는 당연하다 싶을 정도로 필수다. 누구나 포털사이트 혹은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원하는 물건을 검색하면 최저가를 확인할 수 있고 심지어 최저가를 모아놓기도 하는 등 더욱 편리해 지고 있다.
 
2. 모바일 단말기
 
“사람들은 끊임없이 연락할 수 있게 해 주며 어디에 있든 간에 전자 거래를 할 수 있게 해 줄 작은 단말기를 지니고 다니게 될 것이다. 이들은 이 단말기로 뉴스를 체크하고 예약한 비행기시간을 보고 증시정보를 얻을 수 있는 등 거의 모든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16년전, 당시 빌게이츠의 이 예언은 그야말로 공상과학에 가까웠다. 커다란 PC로도 처리가 힘들었던 것들을 손에 들고 다니는 기기로 해결한다는 것은 비약적인 컴퓨팅 기술의 발전과 얇고 가볍고 가독성이 좋은 디스플레이, 좋은 배터리와 네트워크의 연결이 되어 있어야 가능한 일이었다. 하지만 빌게이츠는 이 모든 것들이 미래에는 가능할 것으로 보았고 이는 지금의 스마트폰으로 실현이 되었다. 다들 알겠지만 스마트폰으로 못 하는 일이 지금 뭐가 있을까?
 
3. 즉시결제 및 온라인 대출, 웹을 통한 더 나은 헬스케어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결제를 하고 재정 관리를 하며, 의사와 건강상태를 통신으로 체크하게 될 것이다.”
 
최근 들어 급속하게 발전하는 분야 중 하나다. 일부 특정 스마트폰 기기에서 신용카드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즉시결제 시스템이나 온라인 뱅킹은 그 편리함 때문에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고 이로 인해 기존의 종이 통장은 도태되어 가고 있다. 또한 스마트 워치를 통한 헬스 케어와 진료 일정을 잡을 수 있게 도와주는 시스템 등 더욱 발전하고 있는 중이다.
 
4. 개인비서 및 사물인터넷
 
“개인적인 친구가 개발될 것이다. 이들은 당신의 모든 단말기들을 스마트한 방식으로 연결시켜 주고 동기화시키며 이메일이나 알림을 체크하고 필요한 정보를 줄 것이다.”
 
최근 AI(인공지능)가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사람이 하는 말을 알아듣고 유기적으로 작업을 처리하는 스마트 비서가 주요 스마트폰들의 셀링 포인트가 되고 있다.
 
또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IOT)는 이미 상용화 되어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집의 온도를 조절하거나 가스를 잠그는 등 인간의 생활에 편리함을 더해주고 있다.
 
5 온라인으로 자신의 집 모니터링
“지속적으로 당신의 집을 모니터링하는 일이 일상화될 것이다. 당신이 집에 없을 때 누군가가 방문하면 이를 알려줄 것이다.”

온라인으로 자신의 집을 모니터링 하는 것은 아주 쉬운 일이 되어 버렸다. 스스로 카메라를 설치해 확인 할 수 도 있고 각종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최근에는 강아지 등 반려 동물을 집에 두었을 때 확인하고 밥이나 물도 줄 수 있는 기능도 있고 누군가 자신이 집에 왔을 때에는 누가 왔는지 CCTV가 많이 설치되어 있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6 소셜미디어
 
"당신의 친구와 가족들을 위한 개인용 웹사이트가 일반적인 현상이 될 것이다. 이 사이트는 채팅은 물론 이벤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 대표적인 SNS들은 개인용 웹사이트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내고 있다. 이를 통해서 네티즌들끼리 정보를 공유하고 채팅과 댓글로 ‘소통’을 하기 시작했다.
 
7 자동화된 광고 제안
 
“현지 여행목적지에서의 활동을 제안하기 위해 당신이 언제 여행예약을 했는지 그리고 그 정보를 언제 사용했는지 아는 소프트웨어가 생기고 이 소프트웨어는 당신이 참여할 것 같은 모든 일을 위한 활동과 할인 정보, 그리고 보다 저렴한 가격을 제안한다.”
 
과거에 다녀왔던 여행지에서 어떤 활동을 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앞으로 갈 여행 목적지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자동으로 제안하는 광고가 활용되고 있는데 포털이나 SNS 등에서 사용자의 위치와 관심을 토대로 자동으로 광고를 제안한다.
 
8 생방송스포츠토론 사이트  
“TV로 스포츠시합을 보면서 경기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실시간으로 토론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나올 것이다. 또한 누가 이길지에 대한 투표에 참여할 수도 있을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포털과 소셜미디어사이트가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람들은 경기를 다른 사람들과 온라인상에서 실시간으로 응원하기도 하고 대화를 하기도 한다. 이제는 방송이나 기타 영상을 보면서 대화 하는 것은 매우 일상적인 일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9 스마트광고  
“단말기들은 스마트한 광고를 하게 될 것이다. 이들은 당신의 구매 트렌드를 알고, 당신의 선호 사항에 맞춰진 광고를 보여줄 것이다.”
 
현재 사용자들이 웹서핑을 하면서 보는 광고들은 랜덤하게 돌아갈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사용자가 검색했던 것들, 구매했던 것들 등을 토대로 해 사용자에 맞는 광고가 적용되어 나오는 것이다. 이는 단순한 광고보다 더욱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효율이 높아 대부분의 기업들이 이 광고를 사용한다.
 
10 TV생방송과 웹사이트와의 연계  
 
“텔레비전 방송은 관련 웹사이트 및 콘텐츠와 연계돼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을 완성시켜 줄 것이다.”
 
당신이 TV로 맛있는 음식을 먹는 방송을 보고 있다면 관련 웹사이트는 그 음식에 대한 레시피, 음식점, 여행지 등 관련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드라마 등이 재밌다고 여겨지면 그 전편을 감상하거나 설정에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시청자 게시판 등을 통해 방송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11 온라인 토론 게시판
 
“도시와 국가에 사는 거주자들은 자신들에게 영향을 끼칠 지역정치, 도시계획, 또는 안전과 같은 주제에 대해 인터넷 기반의 토론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뉴스는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해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도록 하였고 심지어 토론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이트 등도 있어 이를 통해 여론을 형성할 수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도 있게 되었다.
 
12 인터넷기반 온라인 사이트
 
“온라인커뮤니티는 당신의 위치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당신의 관심 여부에 의해 더 많이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좀 더 세분화 되어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켜주는 커뮤니티 등이 발달하였고 포털에서도 원하는 분야만 골라서 볼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추가하는 추세다.  
 
13 프로젝트 운영SW  
 
"프로젝트매니저들은 온라인으로 팀을 구축하고 프로젝트를 설명하며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의 요구에 맞는 사람들로부터 조언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기업 인트라넷 안의 사무 보조 프로그램 등을 통해 내부의 다양한 사람들에게 프로젝트에 대한 작업의 도움, 조언, 피드백 등을 실시간을 받을 수 있게 되어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하게 되었다.
 
14 온라인 취업  
 
“이와 유사하게 일자리를 찾는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자신의 관심, 필요한 사항, 특화된 기술을 소개하면서 고용기회를 찾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의 일자리를 취업포털 등에서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노동자와 고용주 서로 자신들의 장점을 해당 포털 및 워크넷에서 충분히 어필할 수 있고 원하는 일자리와 인재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되었다.
 
15. 비즈니스커뮤니티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제작을 하든 광고를 하든 업무를 입찰에 붙일 것이다. 이는 회사 내에서 자주 수행하지 않는 업무를 아웃소싱하려는 큰 회사들, 새로운 고객을 찾는 기업, 제공한다는 서비스에 대한 공급자를 갖지 못한 기업들에게 모두 효율적일 것이다.”
 
한 기업이 잘 하는 것을 위주로 업무를 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외주를 준다. 이런 상황을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고 바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불필요한 과정을 줄이고 있다.
 
빌게이츠의 이 같은 예언은 당시의 기술 발전의 흐름을 보며 읽어낸 ‘통찰력’의 결과다. 단순히 이랬으면 좋겠다는 상상이 아닌 근 미래에 올 것들을 예측하고 예상한 것이다. 발표 당시 마치 허황된 꿈만 같았던 빌게이츠의 미래 예상도. 하지만 그 미래를 맞이하여 살고 있는 우리들은 이제 빌게이츠도 예언하지 못했던 미래를 향해 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