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지수] 19일 남양유업과 피해대리점협의회(이하 협의회)간 협상이 피해 보상 규모가 크게 엇갈려 결국 결렬됐다.

협의회는 한달여간 진행된 교섭을 전면 파기하고 남양유업에 대한 고소·고발을 확대하는 등 총력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협상 회의록에 따르면 남양유업은 협의회와 같이 추천한 전문가들이 포함된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 협의된 보상금 전액을 준다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협의회측은 이를 거부하고 지난 5년간 대리점 매출액의 20% 내에서 배상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협의회는 지난달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1차 교섭때 제시한 단체교섭요구안에도 지난 5년간 대리점에 출고된 물품 공급 금액의 20%에 해당하는 금액을 변상하라고 적시했다.

남양유업이 2008년부터 5년 동안 우유대리점을 통해 얻은 매출은 약 3조4000억 원. 협의회 기준으로 1500개 모든 대리점에 보상할 경우 6800억원이 소요된다. 남양유업의 연간 영업이익은 300억원,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18억원이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협의회의 요구를 수용하면 경영을 유지할 수 없다”며 “특히 대리점간 피해 정도와 기간이 다른데 일괄 보상 기준을 적용하라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협의회 관계자는 “대리점 판매액의 20% 내에서 피해보상 협상하는 거지, 7000억원은 요구한 적이 없다”며 “당초 협의회는 200억원 가량을 요구했지만 남양측이 30억원에서 마무리하려 해 협상이 안됐다”고 반박했다.

시사교양 전문 미디어 - 시선뉴스
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