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기자 / 디자인 이정선 pro] 2017년 8월 첫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8.2 부동산 대책
지난 2일 정부는 2017년 세법개정안과 8.2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2017년 세법개정안은 고소득자와 초대기업의 증세를 통해 양극화 해소가 목적이며다주택자에 대한 세금을 높여 부동산 투기를 잠재우는 것에 있습니다. (2017 세법개정, 8.2 부동산 대책을 통한 부자 증세 전에 해야할 것은? [시선만평])

2. 북한 미사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을 지난 28일 발사함에 따라 미국이 불편한 심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면 미국은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를 요청했는데 이번에는 “결과를 내지 못한다면 긴급회의를 하는 의미가 없다”며 요청하지 않았습니다. 중국을 향한 겨냥으로 보입니다. (절대 북한을 화나게 해선 안 돼 [시선만평])

3. 누드펜션
최근 충북 제천의 한 산골마을 인근에서 나체주의를 표방하는 동호회 회원들이 벌거벗은 상태로 돌아다니는 모습이 잇따라 포착돼 동네 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는 사실이 전해졌습니다. 일명 ‘누드 펜션’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겁니다. (누드펜션, 사적영역 존중이냐 국민정서가 먼저냐 [지식용어])

4. 택시운전사
2017년 기대작 영화 택시운전사가 8월2일 개봉을 앞두고 있어 화제입니다. 대한민국 대표 배우 송강호의 캐스팅으로 이목을 끌은 택시운전사는 대한민국의 아픈 역사인 5.18민주화운동을 소재로 하고 있어 더욱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건데요. 그동안 많은 영화로 제작되며 재조명되어 온 5.18민주화 운동. 아픔의 그날이 각각의 영화에서는 어떻게 다뤄졌는지 시대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영화 <택시운전사>로 재조명!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다룬 영화들 [인포그래픽])

5. 홈택스 세금계산서
복잡한 세무의 세계를 재미있고 쉽게 알아보는 시간 ‘택스야 놀자’. 세금하면 종류도 많고, 절차도 복잡하고 해서 어려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준비한 생활 세무 시간 입니다. 김택수 세무사와 함께 국세청 홈택스에서 공인인증서 발급받는 방법과 세금계산서 발급 및 수정, 조회 등을 직접 같이 해보았습니다. ([생활세무]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 발급하기 [시선뉴스])

6. 영화 군함도
영화 군함도는 강제징용자들의 고통을 간직하고 있는 하시마섬을 배경으로 하여 국민들의 관심을 끌어 모았고 거기에 황정민, 소지섭, 송중기 등 우리나라에서 내로라 하는 최고의 배우들이 출연해 엄청난 기대를 받는 작품이었습니다. 그리고 전작 베테랑에서 큰 사랑을 받은 류승완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그 기대는 배가 되었죠. 그러나 현재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영화 군함도가 뜨거운 감자가 된 이유? [기획부 사람들])

7. 주요 여행국 교통 법규
휴가철을 맞아 해외 여행객이 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제도가 완화되고 시스템이 발전하면서 해외에서 차량을 빌려 직접 운전 하는 사람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각각의 나라마다 문화가 다르듯 운전 문화도 우리나라와 많은 차이가 있어 당혹스러운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모터그램에서 방문이 잦은 국가들의 교통문화를 한눈에 살펴보았습니다. ([모터그램] 국제면허? 중국서 운전 못해 ‘주요 여행국 교통 법규’ [시선뉴스])

8. 신혜선
비밀의 늪이라고 불리는 드라마 비밀의 숲. 처음으로 미스터리하면서 반전 캐릭터를 맡으며 화제를 모으고 있는 그녀 신혜선. 영은수 검사로 활약한 그녀의 매력을 인터뷰로 담아봤습니다. ([인터뷰360] ‘비밀의 숲’ 막내 검사 영은수, 배우 신혜선의 첫 반전 캐릭터)

9. 칼 브레이셔
17세의 나이로 미 해군에 입대하고 6년의 훈련 기간을 거쳐 특수 잠수 훈련 프로그램을 이수한 사람. 편견을 딛고 결국 최초의 흑인 장애인 잠수부가 된 칼 브레이셔의 삶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식의 창] 미군 최초 흑인 장애인 잠수부 ‘칼 브레이셔’ [시선뉴스])

10. 모기
온도가 높고 습한 여름이면 찾아오는 불청객 모기. 모기에 물리면 가려운 것은 물론 자칫 전염병에 걸릴 수도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합니다. 모기의 특성을 파악해 보고 어떻게 하면 풀리는 것을 피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카드뉴스]덥고 습한 여름 불청객 모기...모기에 물리지 않는 법 [시선뉴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