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이정선 pro]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7월 둘째주 상식 모음입니다.
 
1) 류샤오보
13일 류샤오보가 향년 62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이에 많은 국가에서 추도의 물결이 일고 있으며 그가 원하는 죽음을 맞이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도 중국 당국에 많은 비난의 목소리가 들리거고 있습니다. 류샤오보는 중국의 민주 운동가이자 첫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중국의 넬슨 만델라로 불리는 인물입니다. 
 
2) 런플랫 타이어
런플랫(RUNFLAT) 타이어란, 어떤 요인으로 타이어 펑크가 발생해 타이어 안의 공기압이 감소해도 타이어의 형상이 ‘flat(평평한)’하게 유지돼, 일정한 속도(약 80km)로 일정 거리(약 100km)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타이어를 말 합니다.
 
3) 지존파 사건
지존파 사건은 1994년 4월부터 9월까지 범죄 집단 지존파가 저지른 엽기적인 연쇄 살인사건입니다. 빈부격차에 대한 사회현실에 불만을 품은 김기환·강동은·문상록 등 6명이 부유층에 대한 증오를 행동으로 나타내자는 데 뜻을 같이하고 지존파라는 범죄단체를 조직해 사람을 납치, 살해, 토막 하는 등 잔학한 범행을 저질렀습니다.
 
4) 워라벨
워라밸(Work-And-Life Balance)은 직장과 직업을 선택하는 기준에 있어서 ‘돈’이 아닌 ‘삶의 질’을 선호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통해 자신의 행복을 누리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구직자나 이직 희망자들이 기업을 선택할 때 기업의 워라밸을 알아보고 입사 지원을 하기도 합니다.
 
5) G20 
문재인 대통령이 4박6일의 G20 정상회의 개최국인 독일 방문 일정을 마치고 10일 귀국했습니다. G20은 선진 7개국 정상회담(G7)과 유럽연합(EU) 의장국 그리고 신흥시장 12개국 등 세계 주요 20개국을 회원으로 하는 국제기구입니다.   
 
6) 뷰니멀족
동영상에 나온 애완동물에게 선물을 보내는 등 적극적인 애정 공세를 펼치기도 하는 뷰니멀족. 뷰니멀족은 본다는 뜻의 뷰(view)와 동물을 뜻하는 애니멀(animal)의 합성어로 애완동물을 직접 키우지 않고도 온·오프라인에서 펫(pet) 문화를 즐기고 소비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7) 리퍼비시
갤럭시노트7 FE가 재출시 되면서 리퍼비시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리퍼비시는 ‘다시 닦는다’라는 의미를 가진 영어 동사 ‘refurbish’에서 가져온 말로 제품에 초기 불량이 있거나 구매자의 단순 변심으로 인해 회수된 제품을 업체에서 수리, 세척, 재포장 등의 정비를 통해 다시 판매하는 제품을 말합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