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기자] 대한민국 정부 17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7년 7월 6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환경부
- 유해화학물질 함유 건축용 페인트 사용 줄어든다

: 올해부터 크로뮴6가화합물을 사용하지 않는 건축용 페인트가 본격적으로 생산됨에 따라 전년도 대비 연간 2,400여 톤의 유해화학물질 사용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페인트 제조 5개사는 지난해 초 환경부와 '페인트 유해화학물질 사용 저감'을 위한 자발적 협약을 맺은 바 있다. 환경부는 국민들이 유해화학물질이 없는 건축용 페인트를 사용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 국토교통부
- 노원구 제로에너지 행복주택 115세대, 첫 입주자 모집

: 서울시 노원구 하계동에 위치한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 115세대가 행복주택으로 공급돼 신혼부부, 고령자, 산업단지 근로자들의 입주 신청이 7. 21.(금)~7. 23.(일)에 진행된다. 냉방·난방·급탕·조명·환기 5대 에너지 소모 제로화를 목표로 이번 실증단지에서는 고단열 설계와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 설비를 적용하여 앞으로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 해양수산부
- 국립등대박물관, 새 단장하여 등대 문화 중심지로 거듭난다

: 경북 포항시 호미곶에 위치한 국립등대박물관을 유물관람·체험·교육 등이 결합된 복합해양문화공간으로 새롭게 단장한다. 기존 유물관 건물을 증축하여 파로스 등대의 건축기술 등 세계의 등대에 감춰진 과학 원리를 살필 수 있는 등대 과학관과, 흥미진진한 가상 항해 체험을 해볼 수 있는 항해 유물관을 추가로 마련할 예정이다. 

● 교육부
- 다문화가정 학부모를 위한 영상 콘텐츠 배포

: 교육부와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거나 초등학생 자녀를 둔 다문화 학부모가 자녀의 학교생활을 조력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담은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다. 각 차시는 약 30분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고, 한국어를 기본으로 진행되며 5개 언어(베트남어, 중국어, 영어, 일본어, 러시아어) 자막을 지원한다. 영상 콘텐츠는 '중앙다문화교육포털’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 누리집'에서 이용할 수 있다.

● 보건복지부
- ´국제 항생제 내성 감시체계´ 참여로 항생제 내성균 관리 강화 앞장서

: 보건복지부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추진 중인 ‘국제 항생제 내성 감시체계(GLASS)’에 참여하여 지난 1년간(‘16년 5월~‘17년 4월) 수행한 결과, 병원 및 지역사회 감염으로 발생하는 국내 주요내성균(8종)에 대한 항생제별 내성률 추적 기반을 마련했다.  

● 국방부
- 2017년 관․군 합동 국방동원 전쟁연습 실시

: 국방부는 정부부처 및 광역시·도, 병무청과 합동으로 전시 동원자원의 집행절차를 숙달하기 위한 국방동원 전쟁연습을 7월 6일(목)과 7월 11일(화), 양일에 걸쳐 실시한다. 연습은 비상대비업무를 담당하는 정부부처 및 지자체, 국방부 및 합참·각군의 비상대비·동원업무 관계관 120여명이 참가하여 물자 및 병력동원으로 구분하여 시행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