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매년 초 대상 자동차를 선정해 안전도를 시험/평가하고 그 결과를 소비자에게 알려주는 자동차 안전도 평가(KNCAP)가 대폭 개선되었다. 3일 국도교통부는 올해의 첫 평가 결과를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변경되는 자동차 안전도 평가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현대 아이(i)30 KNCAP 공개자료 '정면충돌'

① 여성/어린이 충돌 안전성 평가 추가

여성 운전자 및 어린이 탑승객에 대한 충돌 평가를 실시하여 교통사고 시 여성 운전자와 어린이의 안전성을 모니터링하게 된다.

과거 10년 전과 비교하여 운전면허를 소지한 여성이 약 10배 가까이 증가하였고 이로 인해 여성 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 또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변화를 반영해 정면으로 고정벽에 충돌하는 평가 시 여성 인체모형을 탑재하여 여성 운전자의 충돌 안전성을 평가한다.

또한, 어린이 승객의 충돌시 안전성을 점검하기 위해 부분정면충돌(앞부분 모서리 일부를 충돌)과 측면충돌(차의 측면을 충돌) 평가를 할 때 뒷좌석에 어린이 보호용 좌석(카시트)을 장착*하고 6세, 10세 인체모형을 탑재하여 평가하게 된다.

현대 아이(i)30 KNCAP 공개자료 '부분정면충돌'

② 첨단 안전장치 평가 확대

그간 안전도 평가에서는 경고장치 위주로 첨단 운전자 지원 장치를 평가해왔으나, 올해부터는 자동으로 속도를 줄이거나 방향을 제어하는 9가지 첨단 안전장치를 추가로 평가한다.

이를 위해 전방 충돌경고장치, 차로 이탈 경고장치, 적응 순항제어장치(ACC), 비상 자동 제동장치, 최고속도제한 장치, 적응 순항제어장치, 사각지대 감시 장치, 차로 유지 지원 장치, 후 측방 접근 경고장치 등 최근 신차에 장착 확대되고 있는 안전장치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번 제도 개선으로 자동차 제작사들이 대형 승용차뿐만 아니라 중·소형 승용차에도 첨단 안전장치를 보다 많이 장착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 아이(i)30 KNCAP 공개자료 '측면충돌'

③ 평가 결과의 즉시 발표

그동안 평가 결과를 상/하반기 2회(`10~`15년) 혹은 연 1회 공개(`16년)하던 것을 이제는 평가가 완료되는 즉시 공개한다. 이에 따라 국민들은 신차를 구매할 때 안전도 평가 결과를 바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수시로 공개되는 평가 결과는 충돌 안전성, 보행자 안전성, 사고예방 안전성 3개 분야에 대해 5단계의 별등급으로 표시된다. 최근 현대 아이(i)30에 대한 첫 평가가 이루어졌고, 연말에는 올해 평가한 모든 차량의 22개 항목별 세부 점수와 종합 점수를 산정하고, 이에 근거하여 ‘올해의 안전한 차’를 선정하게 된다.

현대 아이(i)30 KNCAP 공개자료 '기둥정면충돌'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안전도 평가 대상으로 선정된 자동차는 모닝, 스팅어(이상 기아), 아이(i)30, 그랜저, 코나(이상 현대), 크루즈(한국지엠), 렉스턴(쌍용), 이(E)220(벤츠), 520디(d)(비엠더블유), 프리우스(토요타), 씨알-브이(CR-V)(혼다)로 총 11차종이다. 그 중 올해 첫 평가는 현대 아이(i)30를 대상으로 이루어 졌고 그 결과가 발표된 것이다.

KNCAP 안전도 평가 결과 아이(i)30는 충돌안전성에 별 5개를 획득하며 최고 수준을 보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정면충돌 테스트 결과 전 항목에서 ‘우수’판정을 받았다. 그리고 부분정면충돌 테스트에서 조수석 탑승자의 왼쪽 다리 부분이 ‘양호’등급을 받은 것 외 전 항목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하며 안전도에서 정면충돌에서 좋은 안전성 결과를 보였다. 또한 측면충돌/기둥측면충돌/좌석안전성에서 역시 ‘우수’등급을 획득하며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현대 아이(i)30 KNCAP 공개자료 '어린이 충돌 안전성'

그 외 보행자 안전성과 사고예방안전성에서는 별4개를 확보하며 충돌안전성에 비해 뒤처지는 결과를 보였고 새로 실시된 어린이 충돌 안전성(부분정면충돌/측면충돌)에서는 운전석 뒷좌석(부분정면충돌) 목과 흉부 부분에서 ‘보통’ 등급을 나머지 항목에서는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결과를 보였다. 그밖에 자세한 결과는 자동차안전도 평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더욱 안전한 교통안전을 위해 개선된 자동차 안전도 평가. 어린이와 여성에 대한 평가가 추가되었고 안전장비에 대한 점검까지 이루어진다는 점. 그리고 대상 차량의 테스트 결과가 바로바로 공개된다는 점이 눈에 띄었다. 교통 안전 확립을 위해 그리고 제조사의 적극적인 안전성 확보를 위해 앞으로도 꾸준한 개선이 이루어기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