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기자]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북측위)가 다음달 3일 개성에서 공동행사 개최를 위한 실무접촉을 갖자고 남측위에 제안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는 30일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남측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측위의 실무접촉 제안에 대해 북측위가 29일 이 같은 내용의 답신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북측위는 이번 답신에서 공동행사 성사를 위해 남측 대표단의 통행과 통신, 신변안전 등을 적극 보장하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북측위는 중단된 남북 간 군사 통신선 복구 등 통행 절차와 관련해 당국 간 협의가 필요하다는 남측위의 요청에 대해서는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남측위는 북측위에 군사 통신선 복구와 함께 기타 필요 절차를 위한 당국 간 협의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하면서 한국 정부에도 당국간 회담을 전제로 내걸지 말고 유연한 입장에서 6·15공동행사 대표단 및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문제를 처리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남측위는 앞으로 공동행사 준비를 위한 실무접촉을 추진하는 한편 정부와도 이 문제에 대해 재협의할 계획이다.

그러나 정부는 남북 당국 간 협의가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이 분명해 실제로 실무접촉이 성사될지는 불투명한 상태다.

한편 남측위는 지난 28일 북측위에 공동행사 준비를 위한 실무접촉을 하자는 내용 등을 담은 서신을 보낸 바 있다.
 

시사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