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대한민국 정부 17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7년 6월 22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외교부
- 국립외교원, 국민과 함께하는 외교이슈 공개 강연회(IFANS Talks) 개최

: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는 우리 국민들의 외교현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국민과 함께하는 외교 이슈 공개 강연회’를 29일(목) 개최 할 예정이다. 이번 강연은 국제이슈, 공공외교, 국제기구진출 등에 관심 있는 차세대 글로벌 리더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고등학생, 대학생, 일반인 및 외교단 등 평균 약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 문화체육관광부
-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빛낼 공공미술 작품을 찾습니다
: 문화체육관광부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의 성공 개최를 기원하는 공공미술 작품을 공모한다. 사업에 관심이 있는 기획자라면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서울로 7017’이라는 공간적 특성을 활용해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국민적 기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작품을 제안하면 된다. 기획자 공모는 6월 21일(수)부터 7월 19일(수)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된다.

● 보건복지부
- 올해부터 간호조무사 교육기관에 대한 지정·평가제도 시행
: 올해부터 간호조무사 교육기관에 대한 지정·평가 제도가 시행된다. 보건복지부는 간호조무사 교육기관에 대한 지속적인 질 관리를 통해 보다 질 높은 간호조무사를 양성하기 위해, 간호조무사 교육기관에 대한 지정·평가 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간호조무사 자격시험은 준비하는 사람은 복지부 장관의 ‘지정’을 받은 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경우에만 국가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 환경부
- 국내 자생곰팡이에서 농약 대체 천연물질 찾았다
: 국립생물자원관은 전남대학교 김진철 교수팀과 공동으로 2015년부터 2년 동안 '자생생물 유래 천연식물보호활성 물질 탐색 연구' 사업을 통해 자생 지의류에 서식하는 곰팡이로부터 뿌리혹선충 알 부화 억제와 선충을 죽이는 효과가 동시에 있는 천연물질을 찾았다고 밝혔다. 선충은 식물에 기생하면서 병을 일으켜 식물을 고사시키는 원인을 제공하는 생물로 대표적으로 뿌리혹선충, 소나무재선충 등이 있다.

● 국토교통부
- 최초 전용소방대 갖춘 인제터널, 첨단 방재 시설로 안전 확보
: 인제터널은 운전자가 시속 100km로 달려도 터널 통과에 7분 정도가 소요되는 장대터널로써 설계 단계부터 재난에 대비한 각종 안전시설 설치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 엔진과열 등으로 뜨거워진 차량을 터널 진입 전에 미리 감지할 수 있는 ‘차량과열 알림 시스템’, 비상 시 터널 내부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소방관 등이 신속히 화재 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는 ‘비상차량’ 등이 구비돼 안전한 터널 환경이 마련됐다. 

● 해양수산부
- 해수부, 여름철 수산물 안전관리 강화에 나서
: 해양수산부는 여름철 수산물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지자체·수협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여름철 수산물 안전관리 실태 1차 점검을 실시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오는 7월 중순부터 8월 하순까지 추가로 합동점검을 실시하여 여름철 수산물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며, 관계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식중독 위해요소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