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질병관리본부는 AI 인체감염 예방 대응을 강화한다고 7일 밝혔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최근 제주, 군산 등에서 발생한 H5N8형 AI는 아직까지 인체감염 사례가 보고된 바 없어 일반 국민들께서는 과도하게 불안해 할 필요는 없다"면서 "농장종사자, 살처분작업 참여자 등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AI 인체감염 예방조치를 시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와 지자체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11일부터 올해 4월까지 AI 발생 농가 종사자, 살처분 작업 참여자 등 총 2만 6876명을 고위험군으로 관리하고 있다.

보건당국은 이들에 대해 항바이러스제 예방적 투약, 노출후 잠복기 열흘간 5일째와 10일째 능동감시를 통해 발열 등 증상 발생을 모니터링 한 결과, 이 중 76명이 발열 등 단순증상을 나타냈으며 이들에 대한 AI 검사는 모두 음성으로 판명됐다.

질병관리본부는 또 AI 중앙역학조사반의 인력을 긴급상환센터 역학조사관 16명에서 질병관리본부 전체 49명으로 대폭 확대 편성한 상태다. 역학조사반은 24시간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의심환자 발생에 대비하여 국가지정 음압격리병상 가동을 준비하고 있다.

각 지자체에서도 살처분 참여자 등 고위험군에 대해 항바이러스제 투약, 개인보호구 착용 교육 등 철저한 인체감염 예방조치와 사후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AI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AI 발생 농장종사자,  살처분 작업 참여자 등 고위험군은 개인보호구 착용 및 손씻기 등개인위생 준수와 항바이러스제 복용을 철저히 해야 하고 작업 참여 후 10일 이내 발열을 동반한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발생할 경우 즉시 보건소 또는 1339 콜센터로 신고 해야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