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지영/디자인 이연선 pro] 물은 우리 신체의 70%를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물질이다. 인체장기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단위인 세포부터 물이 주되게 이루어져 있다. 또한 물은 혈액의 주성분으로 우리 몸 곳곳에 혈액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와 몸에서 내어보낼 찌꺼기들을 간이나 신장 등으로 운반하여 배출,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우리가 아무것도 안하고 가만히 있을 때에도 우리 몸은 물을 끊임없이 사용하고 있다. 식사를 며칠 하지 않아도 수분을 섭취한다면 우리 몸은 꽤 오래 버틸 수 있지만 물마저 마시지 않는 완전 금식을 한다면, 신체기능들은 며칠 만에 급격히 떨어지고 악화되어 생명의 위험을 초래하기도 한다.

우리 몸에 이렇게 중요한 물. 그렇다면 이 물 얼마나 어떻게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까?

세계보건기구는 물의 하루 섭취량을 1.5~2L로 권장하고 있다. 이는 200ml 컵으로 8~10잔 정도가 된다. 여기서 물의 하루 섭취량은 음료수나 음식에서 얻어지는 물이 아닌 순수한 물만을 의미한다. 특히 몸에 필요한 각종 미네랄과 무기질이 풍부한 물이 좋다. 우리가 흔히 마시는 커피나 녹차 등 차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면도 있지만,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오히려 갈증을 유발하고 탈수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커피나 녹차 등 카페인이 들어가고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차 종류를 마실 때에는 순수한 물도 같이 마시는 것이 좋다.

또한 물의 하루 섭취량은 권고 사항일 뿐 사람마다 마시는 물의 양이 다 같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신체특성이나 활동량, 식습관 등에 따라 사람마다 필요한 물의 양은 다르다. 중요한 것은 탈수가 되지 않게 수분섭취를 해야 하는 것이다. 탈수의 증상은 입이 마르고, 혀가 건조한 느낌이 드는 것이며, 어지러움이나 혈압이 낮다면 이것 또한 수분부족의 신체징후일수 있다.

하루 중 물을 마시기 좋은 때는 아침 기상 후이다. 이때는 밤 동안의 신체활동과 신체에서의 수분배출 결과로 입이 마르고, 갈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아침 기상 후 물을 마셔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으며, 밤에 물을 자주 많이 마시는 것은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식사전후 수분섭취는 위의 소화기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아침점심저녁 매 식사사이 중간에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운동을 할 때에는 어느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까?

운동 중 적절한 수분 섭취는 개인의 신체적 특성, 운동의 특성, 강도, 시간마다 다르다. 하지만 체중을 줄이기 위해 운동 중에 수분을 일절 섭취하지 않으면 탈수가 유발되고, 근육경련 같은 것들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운동 중에 지속적인 수분 보충은 필수적이다. 다만 운동전후 갑자기 많은 양의 물을 마시게 되면 위 팽창, 위의 활동증가, 위의 혈관확장 및 혈액 공급 증가로 운동에 방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운동전후 다량의 수분을 섭취하기보다는 운동 중 갈증이 오기 전에 100-150ml 정도의 소량의 물을 15분에서 20분 간격으로 나누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 밖에 물에 대해 “어느 약수터 물이 좋다.”, “수돗물은 안 좋다”처럼 선입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세균이나 독소들로부터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다. 공기 좋은 산에 있는 약수라도 대장균 같은 세균에 오염되어 있을 수 있어 오히려 정수 처리한 수돗물이 위생적으로 깨끗한 물일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화산 활동으로 인해 물에 석회가 포함되어 있는 곳에서의 수분 섭취는 반드시 상점에서 식수로 파는 물을 구입해 섭취해야 한다. 화산활동 지역의 석회 물은 설사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는 끓여서 먹는다고 해도 석회 성분이 제거가 안 된다. 따라서 끓여서 먹을 때에도 생수를 구입하여 그 물을 취식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인간의 생명과 활동에 큰 영향을 주는 물! 물만 잘 마셔도 건강을 잘 지킬 수 있다는 점 잊지 말자!

*자문 - 명지성모병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