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선임에디터/디자인 이정선 pro] 평생 직장 없고 평생 직업을 갖기 힘든 시대다. 청년들을 비롯하여 은퇴를 앞둔 중장년층 까지도 후반 인생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은퇴 후 자영업도 어려워진 시대에 미래를 위한 준비로 각광받는 것이 바로 ‘국가기술자격증’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따르면 2014년 국가기술자격증 필기시험에 지원한 50대 이상 응시자가 16만 1492명으로, 4년 전보다 50%가량 증가했다. 국가기관에서 주관하여 더욱 공신력 있는 ‘국가기술자격증’. 미래를 위해 사람들이 많이 도전한 국가기술자격증에는 무엇이 있을까?

자료제공: 한국산업인력공단 
조사 범위 : 2015년 
(2015년 접수 상위 TOP 10종목_자격제한이 없는 기능사 기준)

■ 한식조리기능사
- 총 응시자: 243,684
- 출제 경향: 지급된 재료를 갖고 요구하는 작품을 시험 시간 내에 1인분을 만들어내는 작업으로 위생상태(개인 및 조리과정)·조리의 기술(기구취급, 동작, 순서, 재료다듬기 방법)·작품의 평가 ·정리정돈 및 청소를 평가함.
- 진로 및 전망:  식품접객업 및 집단 급식소 등에서 조리사로 근무하거나 운영이 가능하다. 업체간, 지역 간의 이동이 많은 편이고 고용과 임금에 있어서 안정적이지는 못한 편이지만, 조리에 대한 전문가로 인정받게 되면 높은 수익과 직업적 안정성을 보장받게 된다.

■ 지게차운전기능사
- 총 응시자: 161,274
- 출제 경향: 지게차에 대한 기술 지식과 숙련된 운전기능을 갖추어 각종 건설 및 물류 작업에서 적재, 하역, 운반 등의 직무 수행능력을 평가함.
- 진로 및 전망:  주로 각종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토목공사업체, 건설기계 제조업체, 금속제 품 제조업체, 항만하역업체, 운송 및 창고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시·도 건설사업 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미용사(일반)
- 총 응시자: 104,559
- 출제 경향 : 커트, 퍼머, 세팅, 화장 등 미용작업의 숙련도, 정확성 평가함.
- 진로 및 전망 : 미용실에 취업하거나 직접 자신의 미용실을 운영할 수 있다. 미용사(일반)의 업무범위로는 파마, 머리카락 자르기, 머리카락 모양내기, 머리피부손질, 머리카락염색, 머리감기, 손톱과 발톱의 손질 및 화장, 의료기기와 의약품을 사용하지 아니하는 눈썹손질, 얼굴의 손질 및 화장이다.

■ 미용사(피부)
- 총 응시자: 99,450
- 출제 경향 : 필기는 피부미용학, 피부학, 해부생리학, 피부미용기기학, 화장품학, 공중위생관리학의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되며 실기는 공개문제 참조함.
- 진로 및 전망 : 피부미용사, 미용강사, 화장품 관련 연구기관, 피부미용업 창업, 유학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미용사(네일)
- 총 응시자: 95,395
- 출제 경향 : 손톱·발톱관리, 네일시술·교정, 일반네일장식 등 네일미용작업의 숙련도 평가
- 진로 및 전망: 네일미용사, 미용강사, 화장품 관련 연구기관, 네일 미용업 창업, 유학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정보처리기능사
- 총 응시자: 80,310
- 출제 경향 : 컴퓨터를 사용하는 영역에서 정보처리에 관한 숙련기능을 가지고, 컴퓨터 시스템의 운용 및 개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필답형 실기시험 
- 진로 및 전망: 기업체 전산실,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정부기관, 언론기관, 교육 및 연구기관, 금융기관, 보험업, 병원 등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 및 운용하거나,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여 정보처리를 시행하는 업체에서 활동하고 있다. 정보통신부의 별정우체국 사무장, 사무주임, 사무보조 등 사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양식조리기능사
- 총 응시자: 73,929
- 출제 경향 : ·지급된 재료를 갖고 요구하는 작품을 시험 시간 내에 1인분을 만들어내는 작업이며 주요 평가내용 ·위생상태(개인 및 조리과정)·조리의 기술(기구취급, 동작, 순서, 재료다듬기 방법)·작품의 평가·정리정돈 및 청소를 평가함
- 진로 및 전망 : 식품접객업 및 집단 급식소 등에서 조리사로 근무하거나 운영이 가능함. 업체간, 지역 간의 이동이 많은 편이고 고용과 임금에 있어서 안정적이지는 못한 편이지만, 조리에 대한 전문가로 인정받게 되면 높은 수익과 직업적 안정성을 보장받게 된다.

■ 제빵기능사
- 총 응시자: 71,899
- 출제 경향 : 제빵 평량, 반죽(발효), 성형, 굽기 등의 공정을 거쳐 요구하는 제빵 작품을 만드는 작업을 수행하고 평가함.
- 진로 및 전망: 식빵류, 과자빵류를 제조하는 제빵 전문업체, 비스킷류, 케익류 등을 제조하는 제과 전문생산업체, 빵 및 과자류를 제조하는 생산업체, 손작업을 위주로 빵과 과자를 생산 판매하는 소규모 빵집이나 제과점, 관광업을 하는 대기업의 제과, 제빵부서, 기업체 및 공공기관의 단체 급식소, 장기간 여행하는 해외 유람선이나 해외로 취업이 가능하다.

■ 굴삭기운전기능사
- 총 응시자: 70,839
- 출제 경향 : 굴삭기 운전을 위한 장비점검을 비롯하여 굴삭기를 조종하여 안전하게 운전, 주행 및 작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함.
- 진로 및 전망 : 주로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등으로 진출하며, 이외에도 광산, 항만, 시·도 건 설사업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굴삭기 등의 굴착, 성토, 정지용 건설기계는 건설 및 광산현장에서 주로 활용된다. 

■ 전기기능사
- 총 응시자: 65,976
- 출제 경향: 전기설비에 필요한 장비 및 공구를 사용하여 회전기, 전지기, 제어장치 또는 빌딩, 공장, 주택 및 전력시설물의 전선, 케이블, 전기기계 및 기구를 설치, 보수 검사, 시험 및 관리하는 능력을 평가함.
-진로 및 전망 : 발전소, 변전소, 전기공작물시설업체, 건설업체, 한국전력공사 및 일반사업체나 공장의 전기부서, 가정용 및 산업용 전기 생산업체, 부품제조업체 등에 취업하여 전기와 관련된 제반시설의 관리 및 검사업무 보조 및 담당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