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지수 PD]  한미 군 당국이 13일 이틀간의 일정으로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인 니미츠호(9만7천t급)가 참여하는 해상 훈련에 돌입했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니미츠호가 포항 동방 해상에서 실시되는 한미 연합 해상 훈련에 참여하기 위해 오늘 오전 부산항을 출항했다"며 "이번 훈련에 참가한 한미 해군 전력은 비공개로 해상기동, 대잠수함, 대수상함 등의 훈련을 한다"고 전했다.

이번 훈련에는 니미츠호와 항모항공여단(CVW), 항모타격단(CSG), 이지스 구축함인 몸센·프레블함, 미사일 순양함 프린스턴함 등 니미츠 항모강습단이 참여했다.

우리 해군 전력으로는 이지스함인 세종대왕함(7천600t급)과 5천500t급 구축함인 충무공이순신함(DDH-Ⅱ) 등이 참가했다.

니미츠호는 동해상에서 항공전력을 출격시키는 항모강습 훈련을 할 예정이다. 또 한국과 미국의 이지스 구축함들은 미사일 탐지 훈련과 대잠수함·대수상함·대공 훈련 등을 실시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항공모함은 길이 332m, 너비 76m인 축구장 3배 넓이의 비행갑판을 갖추고 있으며 슈퍼 호넷 전투기(F/A-18E/F)와 조기 경보기(호크아이 2000), 전자 전투기(EA-6B), 공격용 헬기 등 항공기 68대를 탑재하고 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북한이 지난 11일 니미츠호가 참여하는 한미 해상훈련을 "엄중한 군사적 도발"이라며 비난한 것에 대해 "이번 해상훈련은 매년 실시하는 통상적인 방어훈련"이라며 "훈련지역도 포항 이남 해상"이라고 반박했다.

sisunnews.co.kr

▲ 니미츠호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