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경북 예천)] 70년의 전통, 아직까지도 할머니가 버선발로 뛰어나오실 것만 같은 1980년대까지 남아있었던 마지막 주막, ‘삼강주막’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삼강주막은 1900년경에 지어져 가장 최근까지 남아 있었던 주막으로 70여 년 세월 동안 실제로 유옥연 할머니가 운영해 왔다. 2005년 10월에 아흔의 나이로 돌아가신 후 방치되어있던 것을 2007년 예천군에서 옛 모습대로 복원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삼각주막의 본채는 작은 초가집이나 예천군이 복원, 유지하면서 주위의 터에 초가집 형태의 주막을 여러 채 만들어 현재 관광명소가 되었다.
본채의 부엌에는 벽에 빗금이 가득하다. 이는 글을 알지 못했던 할머니께서 만드신 하나의 외상장부이다. 아무도 그 의미를 모르지만 할머니만 알 수 있는 그 장부는 삼강주막의 희소성과 가치를 더한다. 현재 장부는 손상되지 않도록 유리로 보존하고 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주막 뒤뜰에는 오래된 회화나무가 있는데 나무가 크고 오래된 만큼 보호수로 자리했다. 과거에는 소금, 쌀, 잡곡 등의 물물교환이 회화나무 아래에서 이뤄졌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회화나무 바로 옆에는 둥근 돌덩어리가 있다. 무게가 120kg인 '들돌’은 나루터에 짐을 싣고 내리는 인부가 필요한데, 이 돌을 들 수 있는 정도에 따라 품값이 정해졌다. 농촌의 청년들 사이에서는 신경전이 있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삼강주막은 다시 주막의 모습을 찾아 영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주메뉴는 막걸리와 배추전, 그리고 두부김치 등으로 음식의 맛은 다른 곳과 다르지 않지만 낙동강이 흐르는 작은 초가집 주막에서 먹는다면 조금은 특별하지 않을까?

*시선뉴스에서는 여러분의 아름다운 사진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