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연선 pro] 따뜻한 봄날, 나른하고 입맛이 없을 때 두릅은 어떨까? 봄 기운 완연한 두릅의 성분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먹는(조리) 방법
- 두릅전 : 고소하면서도 짭조름한 맛을 느끼고 싶은 전을 먹고 싶을 때!
- 두릅회 : 두릅을 다듬어서 뿌리를 먼저 데치고 잎은 따로 데쳐서 물기를 꼭 차 회처럼 먹는다.
- 두릅산적 : 두릅과 고기, 혹은 버섯 등을 꼬지에 꿰어 산적으로 먹어보자.

▶ 기본정보
구입요령 : 두릅순이 연하고 굵은 것, 잎이 피지 않는 것, 껍질이 지나치게 마르지 않는 것, 향기가 강한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0℃~5℃에서 7일.
보관법 : 소금에 절이거나 얼리기도 한다. 수프레이로 물을 뿌려준 후 신문지에 싸서 냉장실 채소실에 보관한다. 향을 즐기는 산채이므로 오래 보관하지 않는 것이 포인트이다.

▶ 효능
① 다이어트 :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이 아주 많고 비타민 A, C, 칼슘과 섬유소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다.
② 당뇨개선 :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줄 뿐 아니라 혈당을 조절해 준다.
③ 성인병 예방 : 혈관 내 유해 콜레스테롤을 녹여주므로 혈압을 나줘주는데 도움이 된다.
④ 항암효과 : 사포닌과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해 암을 유발하는 나이트로사민을 억제시켜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 손질법
손질하지 않고, 시중에서 파는 두릅은 끝에 나뭇가지 같은 것이 붙어 있으므로, 그것을 잘라내고 밑둥을 감싸고 있는 나무껍질 같은 것도 모두 떼어낸 후 물에 씻어 건진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