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pro] 제 89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문라이트'(감독 배리 젠킨스)가 작품상을 수상하며 다시 한 번 브래드 피트의 제작자로서의 재평가 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가 그동안 제작자로 참여한 영화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디파티드(2006) 
줄거리 : 남부 보스턴 매사츄세츠 주 경찰청은 프랭크 코스텔로(잭 니콜슨)가 이끄는 막강한 세력을 지닌 보스턴 최대 범죄조직망을 일망타진하기 위해 신참 경찰 빌리 코스티건(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을 조직에 침투시킨다. 빌리가 경찰 뱃지를 반납하고 보스턴 길거리를 떠돌다 코스텔로의 신임을 얻기 위해 애쓰는 동안 또 다른 신참 콜린 설리반(맷 데이먼)은 경찰청 내에서 승승장구하여 특별 수사반에 배치된다. 특별 수사반의 임무 역시 코스텔러를 제거하는 것. 그러나 사실 콜린은 경찰청에 투입된 코스텔로의 첩자. 경찰청의 동태를 사전에 코스텔로에게 알리는 게 그의 진짜 임무였던 것이다. 상대보다 한발 늦으면 자신이 죽는 상황, 두 남자는 서로의 운명에 비극의 총구를 겨눈다.

주연 : 레오나르도 디카피리오, 맷 데이먼, 잭 니콜슨 

>> 2001년에 영화 제작자 ‘플랜B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한 브래드 피트가 제작에 참여해 오스카 작품상을 거머쥔 첫 영화. <무간도>(2003)의 리메이크 버전이다. 

2. 트리 오브 라이프(2011)
줄거리 : 중년의 잘 나가는 건축가 잭(숀 펜 分). 그는 늘 같은 꿈을 꾸며 눈을 뜬다. 19살 때 죽은 어린 동생에 대한 기억. 오랜만에 아버지와 통화를 한 잭은 문득 어린 시절을 떠올린다. 미국 텍사스, 오브라이언(브래드 피트 分)과 아내(제시카 차스테인 分)는 세 아들과 함께 단란한 가정을 이룬다. 언제나 자애로운 사랑으로 아이들을 대하는 엄마와 달리 엄격하기만 한 아버지 오브라이언은 아이들에게 경외의 대상이자 두려움의 대상이다. 맏아들인 잭은 권위적인 아버지와 자꾸 부딪히게 되고 두 사람 사이엔 미움과 분노가 자리하게 되는데…

주연 : 브래드 피트, 숀 펜, 제시카 차스테인 

>> 브래드 피트가 제작한 테렌스 맬락 감독의 <트리 오브 라이프>는 2011년 84회 오스카 작품상 후보에 올랐다. 

3. 머니볼(2011)

줄거리 : 게임의 역사를 바꾼 감동의 리그가 시작된다! 메이저리그 만년 최하위에 그나마 실력 있는 선수들은 다른 구단에 뺏기기 일수인 ‘오클랜드 애슬레틱스’. 돈 없고 실력 없는 오합지졸 구단이란 오명을 벗어 던지고 싶은 단장 ‘빌리 빈(브래드 피트)’은 경제학을 전공한 ‘피터’를 영입, 기존의 선수 선발 방식과는 전혀 다른 파격적인 ‘머니볼’ 이론을 따라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그는 경기 데이터에만 의존해 사생활 문란, 잦은 부상, 최고령 등의 이유로 다른 구단에서 외면 받던 선수들을 팀에 합류시키고, 모두가 미친 짓이라며 그를 비난한다. 과연 빌리와 애슬레틱스 팀은 ‘머니볼’의 기적을 이룰 수 있을까?

주연 : 브래드 피트

>> 메이저리그 오클랜드 애슬레틱스의 전설적인 구단주 빌리 빈의 실화를 다룬 <머니볼>은 84회 오스카 작품상을 포함해 6개 후보에 올랐다. 

4. 노예 12년(2013)
줄거리 : 1840년대 미국에서는 노예 수입이 금지되자 흑인 납치 사건이 만연하게 된다. 미국내 자유주(州)의 흑인을 납치해 노예주(州)로 팔아 넘기는 것. 1841년 뉴욕. 아내 그리고 두 명의 아이와 함께 자유로운 삶을 누리던 음악가 솔로몬 노섭(치웨텔 에지오포)은 어느날 갑자기 납치되어 노예로 팔려간다. 그가 도착한 곳은 노예주 중에서도 악명 높은 루이지애나. 신분을 증명할 방법이 없는 그에게 노예 신분과 ‘플랫’이라는 새 이름이 주어지고, 12년의 시간 동안 두 명의 주인 윌리엄 포드(베네딕트 컴버배치), 에드윈 엡스(마이클 패스벤더)를 만나게 되는데… 단 한 순간도 희망을 놓지 않았던 12년 간의 기록이 펼쳐진다!

주연 : 치웨텔 에지오포, 마이클 패스벤더, 베네딕트 컴버배치, 브래드 피트 

>> 제작자 브래드 피트가 첫 오스카 트로피를 받은 작품. <노예 12년>은 흑인 감독이 연출한 최초의 오스카 작품상 수상작이자, 플랜B 엔터테인먼트의 두 번재 오스카 작품상 수상작이다.  

5. 셀마(2014)
줄거리 : 1964년, 노벨위원회는 인권운동가 마틴 루터 킹에게 노벨평화상을 수여한다. 한편 앨라배마 주 셀마에서는 흑인 투표권에 대한 방해가 극심해져 가고 마틴 루터 킹은 존슨 대통령을 찾아가 자유로운 투표를 보장해줄 것을 요구하지만 거절당한다. 1965년, 마틴 루터 킹은 투표권 운동의 도화선이 될 셀마로 찾아가 행진을 계획하지만 경찰의 탄압으로 감옥에 수감되고 마는데… 

주연 : 데이빗 오예로워, 카르멘 에조고, 톰 윌킨슨, 테사 톰슨, 지오바니 리비시, 팀 로스, 쿠바 구딩 쥬니어

>> 2015년 87회 오스카 작품상 후보에 오른 영화. 제작자 브래드 피트가 레베카 밀러 감독의 <피파 리의 특별한 로맨스>(2009) 이후 두 번째로 여성 감독(에바 두버네이)과 협업한 작품이다. 

6. 빅쇼트(2015)
줄거리 : 2005년, 모두를 속인 채 돈 잔치를 벌인 은행들. 그리고 이를 정확히 꿰뚫고 월스트리트를 물 먹인 4명의 괴짜 천재들. 20조의 판돈, 세계 경제를 걸고 은행을 상대로 한 진짜 도박! 그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주연 : 크리스찬 베일, 스티브 카렐, 라이언 고슬링, 브래드 피트 

>> 마이클 루이스의 원작 소설을 토대로 만든 서브프라임 사태에 대한 이야기. 마이클 루이스는 <머니볼>의 원작 작가이기도 하다. 맥케이 감독의 이 영화는 2016년 88회 오스카 작품상 후보에 올랐고 각색상을 받았다.

7. 문라이트(2016)
줄거리 : 마이애미를 배경으로 한 흑인 아이가 소년이 되고 청년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푸르도록 치명적인 사랑과 정체성에 관한 이야기

주연 : 메허샬레하쉬바즈 엘리, 나오미 해리스, 알렉스 R. 히버트, 에쉬튼 샌더스, 트레반테 로데스

>> 올해 오스카 수상 번복의 이슈를 낳은 <문라이트>는 최초의 LGBT 작품상 수상작이자 브래드 피트가 제작한 영화 중 세 번째 오스카 작품상 수상작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