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종인 전 더불어 민주당 비대위 대표가 7일 탈당 의사를 공식화 하면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경제현안점검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탈당 입장을 밝히셨다면 대단히 안타깝다"며 "탈당 이후 그분이 어떤 선택을 하실지 모르겠지만, 우리가 경제민주화 정신은 어떤 경우에서든지 끝까지 지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문재인 페이스북)

그는 "김 전 대표는 우리당이 정권교체를 하기 위해 꼭 필요(한 분)"이라며 "정권교체 후 경제민주화를 위해서는 필요한 분이라고 생각해 모셔왔고 끝까지 함께 하기를 바랐다"고 말했다. 

한편, 김 전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기존 정당 입당에 대해서 "어디 당에 들어가거나 그러지는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개별 캠프 합류 가능성은 "국민 통합을 이룩하는데 최선을 다하려고 한다"고 말해 여지를 뒀다. 

정치권에서는 김 전 대표가 탈당 직후 기존 정당에 입당하기 보다는 제3지대에 머물면서 비문(非文) 후보 단일화를 추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 전 대표가 국회의원직으로는 필생의 과업인 경제민주화 구현에 한계를 느낀 만큼 직접 대선 후보로 나설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