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국민의당은 2일 지난달 말 결렬된 경선룰에 대한 재협상에 들어갔지만 결국 협상을 잠정 중단했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측이 그간 고집해온 '100퍼센트 현장 투표' 방법과 안철수 전 국민의 당 대표 측의 절충안 중 무엇을 받아들일지가 관건이었다. 

이용호 국민의당 대선기획단 부단장은 2일 국회에서 경선룰 관련 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10시부터 9차 회의를 가졌지만 안철수 후보 측에서 완전국민경선에 따른 투표소 프로세스와 현장관리방안을 문서로 담보해달라고 요구했다”며 “이런 문제 제기는 적절치 않기 때문에 후보 진영에 입장 변화 있을 때까지 협상을 잠정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국민의 당 로고)

이어 “지금은 경선 룰 협상을 하는 것이지 현장투표의 안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며 “각 후보가 노력해 완전국민경선을 치르도록 해야 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한편, 협상 과정에서 안 전 대표 측은 현장투표 40%•여론조사 30%•공론조사 30%로 후보를 뽑자는 제안을 들고 나왔고,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측은 사전 선거인단 모집 없이 현장투표 100% 방안을 주장하면서 의견을 조율해왔다. 

이 의원은 "지난 회의에서 손 전 대표 측이 10% 정도는 공론조사를 받을 수 있다고 이야기한 상태"라며 "저는 중재안으로 여론조사와 공론조사를 30%를 최대로 하고 각 캠프 안을 가져오라고 주문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안 전 대표 측은 손 전 대표 측이 주장한 대로 선거인단을 모집하지 않을 경우, 중앙선관위의 위탁 경선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당이 현장투표를 실질적으로 관장할 수 있는 방안을 요구한 것이다. 

이어 박지원 대표는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장투표의 안정성 담보 문제에 대해 "누구도 담보하긴 위험하다"라며 "선관위에 맡기려면 선거인 명부가 있어야 한다. 선거인 명부 없이 선관위가 안 해준다고 하면 우리가 현장투표 시스템을 어떻게 갖추느냐도 기술적으로 문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