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23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미국의 환율조작국(심층분석대상국) 지정 우려에 대해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일축했다.  

환율조작국 지정 우려에서 비롯된 4월 위기설과 관련해서도 “그 근거들이 이미 알려진 리스크”라며 과장돼있다고 평가했다.  

[출처/한국은행 홈페이지]

최근 불거진 4월 위기설은 가뜩이나 위축되는 내수 심리를 더욱 꽁꽁 얼어붙게 만들었다. 이는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금융위기에 준하는 위기가 닥친다는 얘긴데 미국 재무부가 의회에 환율보고서를 제출하는 4월이 위기 시점으로 지목됐다. 

이 총재는 환율조작국은 물론 4월 위기설을 단호하게 부인하며 내수 심리 달래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 직후 열린 간담회에서 “4월 위기설 관련해 제기되는 이슈는 전혀 예상치 못한 것이 아니다”라며 “정부를 비롯한 관계기관이 적극적으로 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위기로 전이될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도 했다. 

이 총재는 “환율은 기초경제 여건을 반영해 시장에서 자율적으로 결정돼야 하고 쏠림 현상으로 단기간에 변동성이 확대될 때만 시장 안정화 차원에서 미세조정한다”며 “다른 목적으로 외환시장에 개입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 재무부가 지난해 발효된 교역촉진법이 아니라 1988년 만든 종합무역법을 활용하거나 교역촉진법 세부 요건을 바꿀 순 있지만 가능성이 높지 않다”며 “그럴 수 있다는 경계는 갖고 있겠다”고 언급했다.  

외환시장에서 스와프레이트가 하락한 이유로 이 총재는 내외금리차 축소, 국내 기관투자가의 해외투자 확대, 역외 선물환 매도에 따른 은행의 포지션 조정 등을 꼽았다. 

그는 “스와프레이트가 지금 수준에서 더 크게 하락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며 “외국인 투자자가 재정 차입 목적으로 채권에 추가 투자하는 것도 제한적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최근 장·단기 금리차가 벌어진 데 대해 이 총재는 “장기 시장금리는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 외에도 경기와 물가, 해외 금리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며 한발 물러섰다. 

그러면서 그는 “정책 당국이 장기 시장금리를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기도 어렵고 그렇게 해석할 필요도 없다”고 말했다.  

명목금리에서 물가상승률을 뺀 실질금리가 마이너스 영역으로 들어선 것과 관련해선 그만큼 통화정책이 완화적임을 강조했고 이 총재는 “한은이 저조한 국내 경제의 성장 동력을 부추기기 위해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영한다는 하나의 증거”라며 “앞으로의 통화정책은 완화적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는 게 기본적 입장이다”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