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모수진 / 디자인 이연선pro] 대한민국 정부 17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2017년 2월 21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한다. 

● 문화체육관광부
2월 문화가 있는 날, ‘도깨비 책방’ 도서 배포

  2월 중에 구입하여 이용한 공연·전시·영화 유료 관람권을 송인서적 부도 사태로 피해를 입은 1인 출판사 도서로 교환해 주는 ‘도깨비 책방’이 전국 6개 지역 7개소*에서 2월 22일(수) ‘문화가 있는 날’부터 2월 25일(토)까지 나흘간 열린다. 

● 농림축산식품부
- 지진과 폭염 일소피해 보장 과수 재해보험 가입 개시
: 자연재해로 인한 농업인의 경영불안을 해소하고 소득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2월 20일(월)부터 과수품목을 시작으로 53개 품목을 농협손해보험과 지역농협을 통해 판매한다고 밝혔다. 상반기부터 판매되는 품목은 태풍우박 등 특정위험을 보장하는 과수 4종과 농업용 시설 및 시설작물이다.

● 산업통산자원부
- 최신 표준.인증 정보,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찾으세요!
: 기업들이 표준인증 정보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e-나라표준인증」포털(http://표준인증.kr) 개편을 완료하고 2. 20.(월)부터 추가정보 서비스를 개시한다. 이를 통해 외국의 기술규제 정보를 사전에 인지하여 수출시 규제 관련 애로가 없게 하고 중소기업의 품질향상과 시장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보건복지부
- 재능있는 어르신들 나눔활동에 참여하세요
: 2월 20일부터 3월 10일까지 2017년 노인 재능나눔 활동지원에 참여하는 어르신 44,900명을 모집한다. 정부의 주요 노인 복지 정책인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의 하나인 재능나눔활동은 재능을 보유한 노인에게 재능나눔 활동 기회를 부여하여 사회참여를 통한 노후 성취감을 제고하고 건강 및 대인관계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시행된 사업이다.

● 해양수산부
-다음 달 어식백세 수산물은 뭘까? 퀴즈 풀고 수산물 먹자!
제철 수산물을 국민들에게 소개하여 수산물 소비를 활성화하고 국민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이달의 어식백세 수산물’ 알아맞히기 누리 소통망(SNS) 행사를 열 계획이다. 3월의 어식백세 행사는 2월 22일부터 시작된다. 정답을 맞힌 사람 중 10명을 추첨하여 5만 원 상당의 수산물을 제공할 예정이다.

●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고용노동부, ˝청소년 근로권익 보호를 위한 합동점검˝ 실시
: 2월 20일(월)부터 24일(금)까지 전국 25개 지역에서 ‘청소년 근로권익 보호를 위한 관계기관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으로 주요 아르바이트 업체를 대상으로 최저임금, 야간수당 지급 여부, 임금 체불 등 의무사항 이행 여부를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한편, 임금 체불, 최저임금 미지급, 성희롱 등 부당 대우를 받는 근로청소년들은 (☎02-6677-1429, 문자 #1388) 또는 고용노동부 ‘청소년근로권익센터’(☎1644-3119)를 통해 무료상담 및 권리구제를 받을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