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뉴스팀] 여학생의 스마트폰 중독률이 남학생의 3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지난해 11~12월 시립강북인터넷중독예방센터(강북아이윌센터)가 강북·성북지역 거주하는 초·중·고·대학생 160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사용실태와 중독현황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여학생의 스마트폰중독률이 8.3%로 남학생 2.8%보다 약 세 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

학령별로는 중학생(8.5%)이 초등·대학생(5.0%), 고등학생(4.7%)보다 높았다. 학년별로는 초등학교 6학년(11.8%), 중학교 3학년(9.3%), 중학교 1학년(8.8%), 중학교 2학년(7.4%) 등의 순이었다.

중독사용자군은 평일에 평균 7.8시간, 주말에 평균 9.8시간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67.1%가 '채팅 메신저'를 이용했다. 중독사용자군에게 스마트폰 사용 이유를 물어보니 55.3%가 '재미있어서', 17.6%가 '심심해서'라고 응답했다. 이들의 친구관계 만족도나 학업성적은 일반사용자군에 비해 낮았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과 이용에 대한 부모의 관여 여부를 살펴보면 분석대상 청소년 58.1%의 부모는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통제하지 않고 있으며 79.7%는 사용내용을 확인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독 사용자군의 67%가 카카오톡 등‘채팅 메신저’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나 친구관계의 만족도와 학업성적은 일반사용자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우울성향이 심한 청소년일수록 중독률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우울성향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여부를 조사한 결과 ‘심한 우울’인 경우 14.5%, ‘가벼운 우울’인 경우 8%, ‘정상’인 경우 중독률이 3%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지금까지 주로 남자청소년의 게임중독을 중심으로 논의됐지만 이번 조사에서 여학생의 스마트폰 중독률이 남학생보다 3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며 "새로운 환경에 맞는 예방교육과 상담 프로그램을 계속 개발해야 한다"고 밝혔다.

변태순 서울시 아동청소년담당관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며 "인터넷 중독 상담 대표전화(1899-1822) 이용은 물론 센터에서 진행하는 부모교육에도 많은 관심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