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2017년 2월 첫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반기문 전 총장 대선 불출마
지난 1월 12일에 귀국하여 파격적인 대선행보를 펼치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9일 만에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반 전 총장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이와 같은 발표를 하며 “일부 정치인의 구태의연하고 편협한 태도로 이들과 함께 가는 게 무의미하다는 판단이 들었다”고 밝혔다. (반기문 전 총장 대선 불출마 선언...19일 만에 끝난 대선의 꿈 [시선만평])

2. 포켓몬 고
지난여름 출시되어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끈 증강현실게임 ‘포켓몬고’. 우리나라에서도 정식서비스 되어 설 연휴 특수를 타고 약 700만 명에 가까운 사용자들이 즐긴 것으로 나타났다. 포켓몬고에 대해서 기획부 사람들이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우리나라에도 출시된 증강현실게임 포켓몬고, 기획부 사람들도 해봤다 [기획부 사람들])

3. 지성
SBS 드라마 ‘피고인’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1회 14.5%로 출발해 매회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최근 방송된 4회에는 18,7%로 동시간대 1위를 기록하며 인기를 모으고 있다. 드라마 ‘딴따라’ 이후 1년 만에 다시 돌아온 배우 지성. 자신의 배우 인생에 대해 ‘후천적 배우’라고 정의한 그의 매력으로 빠져보자. ([시선★피플] 드라마 피고인으로 돌아온 배우 지성, 가정도 일도 해내는 진정한 프로)

4. 도깨비
김은숙 작가과 김응복 감독의 콜라보, 공유의 인생작, 배우 이동욱과 육성재의 재발견 등 다양한 수식어만큼이나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은 드라마 도깨비가 막을 내렸다. 많은 아쉬움을 남기고 있는 요즘, 도깨비 속 따뜻한 대사를 찾아봤다. ([따말] ‘찬란하고 쓸쓸한 신(神)’ 도깨비가 전하는 우리 삶 속 신의 존재에 대해 [시선뉴스])

5. 명절증후군
설 연휴의 마지막 날. 일상으로 돌아와야 하지만 적지 않은 사람들이 후유증에 시달리곤 한다. 명절 증후군은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까? 그리고 어떻게 하면 극복할 수 있을 까? Alice와 함께 명절증후군 극복 방법을 알아보자. ([영어 한마디] 명절증후군 극복하는 방법, 세 가지면 오케이! [시선뉴스-하이티처])

6. 트럼프 반이민 정책
지난 1월 27일,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슬람국가 7개국(이란, 이라크, 시리아, 예멘, 리비아, 수단, 소말리아) 국민에 대해 90일 동안 미국 입국을 중단한다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이에 반발하여 스타벅스는 1만 명의 이민자를 직원으로 채용하겠다고 밝혔으며 구글과 애플 등 글로벌 IT기업들은 글로벌 시대에 시대착오적인 정책이고 인권을 유린하는 정책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트럼프 반이민 정책에 항의하는 미국의 기업들...우리는? [시선만평])

7. 천지창조
올해 음력설을 시작으로 진정한 2017년의 새해가 시작됐다. 새해와 어울리는 명화는 무엇이 있을까. 바로 ‘천지창조’가 아닐까. 가톨릭과 기독교에서 천지창조는 우리가 사는 이 세계의 첫 시작을 의미하는데, 새해와 어울리는 명화를 소개하고자 한다. ([명작스캔들S] 조각가 미켈란젤로를 천재 예술가로 발돋움 시킨 ‘천지창조’ [시선뉴스])

8. LP 레코드
LP(Long Playing) 레코드는 아날로그 방식의 음반으로, 193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음악을 듣는 대표적인 매체였다. 직경 30cm의 원형 판으로 33+1/3회전으로 재생된다. 그러다 테이프와 CD가 생겨나면서 LP 레코드는 점차 자취를 감추기 시작했다. 그런데 최근 ‘아날로그 감성’ 트렌드 바람이 LP 레코드에 불고 있다. 지난해 영국에서는 레코드판 판매량이 25년 만에 최고 기록하며 LP 음반에 대한 소비금액이 디지털 음원에 대한 소비금액을 추월하기도 했다. ([카드뉴스] 아날로그 감성이 깨어나다! 기억하나요? ‘LP 레코드’ [시선뉴스])

9. 대체휴일제
2017년 정유년의 설날은 조금 일찍 찾아왔다. 올해 설날은 1월 27일, 28일, 29일로 주말과 겹친 연휴를 보냈다 짧은 연휴이지만 달력을 보면 대체휴일로 30일까지 쉬게 돼 총 4일의 연휴를 보내게 된다. 2014년부터 시작된 대체 공휴일은 이제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추세인 대체휴일제. 정확하게 알아보자. (기업 10곳 중 7곳 설 연휴 대체휴일제 적용...‘대체휴일제’란? [지식용어])

10. 지입차
오랜만에 만나는 박MC와 유일통운 이하나 매니저. 많은 차주들이 궁금해 하는 신차와 중고차에 대해 오랜만에 다시 한 번 심도 깊게 이야기를 한다. 중고차보다 신차를 권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단독_레슨업] 지입차, 중고차가 아닌 신차를 권하는 이유 [시선뉴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