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pro]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2월 첫째주 시상식 모음입니다.

1) 샤이트럼프
샤이 트럼프는 트럼프에 대한 지지를 공개적으로 밝히기를 꺼려서 여론조사에서는 속내를 숨기다가 실제 투표에서 진심을 드러낸 트럼프 지지자들을 뜻한다.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고, 반 이민 행정명령이 많은 비난을 받고 있음에도 꾸준한 지지를 얻는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인 것이다.

2) 더러운 잠
더러운 잠은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한 그림이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각종 풍자, 패러디까지 넘쳐나고 있다. 그 중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불쾌감까지 드러내는 등 뜨거운 감자가 된 풍자 패러디 작품이 바로 <더러운 잠>이다.

3) 전안법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의 안전관리에 대한 사항을 규정하는 법이다. 2017년 1월 28일 시행 예정이었으나, 많은 비난과 반발로 인해 정부는 kc인증 의무화인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 관리법’ 일명 ‘전안법’ 시행을 1년 유예한다고 밝혔다.

4) 악기바리
악기바리는 해병대에서 행해지는 취식 강요 행위다. 악기바리를 풀어쓰면 악바리 기질을 발휘하라는 뜻인데, 해병부대에서 오랫동안 이어진 악습이다. 특히 이는 취식 강요 행위를 뜻하며 주로 선임병이 후임병의 근성과 선임병에 대한 존경심을 시험해 본다며 전통이라는 이름으로 강요한다. 특히 성추행과 함께 군의 가혹 행위 중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5) 미니소
미니소는 싼 가격에 품질 좋은 중국산 제품을 의미하는 ‘대륙의 실수’라 불리는 업체다. 2016년 9월 22일 중국계 생활용품 업체 ‘미니소’가 서울 신촌에 1호점을 열었고, 미니소코리아 대표는 한국을 아시아에서 2번째로 큰 ‘미니소’ 시장으로 키울 것이라고 밝혔다.

6) 사잇돌대출
사잇돌 대출은 중/저신용자(4~10등급)에게 최대 2,000만 원 한도로 중금리 신용대출을 해 주는 상품이다. 사잇돌 대출은 기존 대출보다 완화된 자격요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세히 살펴보면 중/저신용자 중 상환 능력이 있는 근로자와 사업자 그리고 연금소득자를 대상으로 한다. (저금리와 고금리 사이 ’사잇돌 대출‘은 무엇인가

7)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은 알파고 같은 인공지능을 포함하여 로봇, 3D 프린터, 사물 인터넷 등의 신기술이 핵심동력이 되는 산업이다. 2016년 3월 19일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와 한국의 바둑기사 이세돌이 맞붙었다. 인간이 만들어낸 인공지능과 인공지능을 만든 인간의 대결에 대결 전부터 전 세계가 술렁였고, 대결의 결과는 인공지능 알파고의 승. 알파고의 승전보는 우리 눈앞에 성큼 다가온 ‘4차 산업혁명’의 단면을 보여주는 사건이었다.

매주 7개의 시사상식 정리.
시선뉴스는 학생과 취업준비생에게는 공부의 장으로, 사회인들에게는 상식王이 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