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 디자인 이정선 pro]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1월 넷째주 시상식 모음입니다.

1) 명절증후군
주부들이 명절 전후가 되면 온몸이 아픈 현상을 겪는 경우다. 두통, 신체 일부의 통증, 전신 근육통, 어지럼증, 붓는 증상, 감기 증상뿐만 아니라 심한 만성 피로 증상, 우울증, 불면증 등의 증상이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발생되는 현상을 포괄해서 명절 증후군이라 한다.

2) 빌리엘리어트
2001년 개봉 후 16년 만에 재개봉하는 ‘빌리 엘리어트’는 탄광촌에 살며 남자의 운동인 권투를 배우는 11살 소녀 빌리가 권투 글러브 대신 토슈즈를 선택하여 자신의 꿈을 향해 뛰어오르는 성장기를 담은 영화.

3) TPP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의 줄임말인 TPP(Trans-Pacific Partnership)는 아시아와 태평양에 맞닿아 있는 나라들의 광역 자유무역협정(FTA)을 말한다. TPP는 서비스무역, 자본투자, 정부조달, 기술 장벽과 규제 등의 비관세 장벽과 원산지 규정, 지적 재산권, 반경쟁 및 국유기업 규제 등 세계무역기구(WTO) 체제를 넘어서는 포괄적인 협정과 일괄타결을 목표로 한다.

4) 문화계 블랙리스트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 공개한 블랙리스트로 △2012년 문재인 후보 지지를 선언한 예술인 △2014년 서울시장 선거 당시 박원순 후보 지지를 선언한 예술인 △세월호 시국선언 및 세월호 정부 시행령 폐기를 촉구를 선언한 예술인 9437명의 명단이다. 도 의원은 정부에서 명단에 있는 예술인들을 지원금 심사에서 배제하는 등 불이익을 줬다고 주장했다.

5) 포켓몬 고
'포켓몬 고'는 VR(가상 현실), AR(증강 현실) 기능을 GPS와 구글 지도에 결합한 게임으로, 실제 거리를 돌아다니며 지도에 표시된 위치로 가 포켓몬을 포획할 수 있는 ‘닌텐도’사의 게임이다. 실제 포켓몬스터의 주인공처럼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포켓몬들을 잡아 수집해 성장 시키고 또 그 포켓몬들을 이용해 다른 이용자와 전투를 벌일 수도 있다.

6) 범털
죄수들의 은어로 돈 많고 지적 수준이 높은 죄수들을 ‘범털’이라 한다. ‘범털’ 외에도 죄수들을 뜻하는 은어들이 많다. 범털의 반대말로 돈이나 뒷줄이 없는 일반 재소자를 ‘개털’이라고 한다. 개털은 때론 법자(법무부의 자식)이라는 말로도 통용된다. ‘깃털’은 어떤 사건이나 주범이 아닌 종범(從犯)이라는 의미로 큰 사건이 발생할 때 핵심 인물인 몸통의 존재를 아는 관련자들을 뜻한다.

7) 이태원 살인사건
1997년 4월 이태원에 위치한 한 햄버거가게 화장실에서 대학생 조중필 씨(당시22세)가 잔인하게 피살당한 사건으로 일명 ‘이태원 살인사건’이라 불린다.조 씨는 9차례나 흉기에 찔려 무참히 살해됐지만 그 현장에 있던 두 명의 유력한 용의자가 서로 자신이 범인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결정적인 증거도 없어 결국 ‘살인자 없는 살인’이라는 미제사건으로 남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