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2017년 1월 둘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세월호 1000일
지난 1월 9일은 사상 최악의 참사로 기록된 세월호 참사(2014년 4월 16일 발생)가 발생한 지 1000일이 되는 날이었습니다. 햇수로 3년이나 지났지만 여전히 인양도, 진상규명도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망각의 동물인 사람. 과거는 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월호는 여전히 진행중이기 때문에 망각할 수 도, 망각 되서도 안 되는 '기억'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형이기에 망각될 수 없는 세월호 1000일 [시선만평])

2. 기획부 사람들 - 소녀상
지난해 31일 부산 영사관 앞에 위안부 소녀상이 세워졌습니다. 이걸 빌미로 일본은 부산총영사를 일시 귀국 시키고 통화스와프를 중지하는 등 초강경 태세를 보였습니다. 우리 땅에 세우는 위안부 소녀상, 일본은 왜 간섭하는 것일까요? (우리 땅에 세우는 위안부 소녀상, 일본이 간섭하는 두 가지 이유 [기획부 사람들])

3. 오바마 퇴임연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10일(현지시간) ‘정치적 고향’ 시카고의 매코믹 플레이스에서 고별연설을 했습니다. 그는 연설문에서 “우리는 할 수 있고, 해냈고, 또 할 수 있다(Yes, we can. Yes, we did. Yes, we can)”고 말했는데요. 마지막 연설에서까지 자신의 8년 업적을 되돌아보기보다 미국인들에게 희망과 격려의 메시지를 전한 오바마 미국 대통령. 한없이 부럽기만 합니다. (떠나는 모습이 아름다운 오바마의 퇴임연설...우리는 언제? [시선만평])

4. 따뜻한 말 한마디
사는 것이 힘든가요? 당신의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이 답을 찾기 위해 혹은 찾지못해 방황하는 현대인을 위한 따뜻한 말 한마디. 문선아 선임 에디터가 명대사를 전했습니다. ([따말] '사는 게 좋은걸 잊은 당신에게' 호스피스 병동 사람들이 전하는 한 마디 [시선뉴스])

5. 퇴사하고 싶을 때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이직을 하거나 퇴사를 하는 것이 잘 못된 것은 아닙니다. 개인적인 사정이 생길수도 있고, 회사와 서로 맞지 않을 수도 있으며 여러 가지 조건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그만두어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웹툰뉴스에서 확인 해 보세요. ([웹툰뉴스 시즌2] 만남보다 중요한 헤어짐, 퇴사의 예절 [시선뉴스])

6. 이동욱
어디를 가나 ‘도깨비(2016.tvN)’ 이야기가 한창입니다. 도깨비의 인기 비결은 잘생긴 도깨비 김신(공유)와 도깨비 신부 은탁(김고은)의 열연 외에 출연 배우들의 캐미와 연기가 돋보인다는 평을 듣고 있는데요. 그 중 저승사자 역의 이동욱이 돋보입니다. 이동욱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시선★피플] 무섭기만 한 저승사자는 저리가라, 심쿵 저승사자 ‘이동욱’)

7. 하나의 중국
오바마가 퇴임연설을 하고 트럼프의 시대가 찾아왔습니다. 많은 이슈가 생길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의 관계 역시 심상치 않아 보이죠. 특히나 트럼프와 시진핑 주석의 스타일이 워낙 마초적이고 자국을 위한 보호가 강하기 때문에 마찰이 생길 수 있는 건데요. 무역관계에서 두 나라가 ‘하나의 중국’이라는 것 때문에 마찰이 빚어진 적이 있습니다. 미디어를 통해 종종 들을 수 있는 말 ‘하나의 중국’. 어떤 의미일까요? (중국은 왜 하나의 중국을 고집하는 것일까 [TV지식용어])

8. 족저근막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 어느 때보다 운동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평소에 조깅이나 등산을 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아졌고 특히 발바닥 통증, 그 중에서도 뒤꿈치 통증을 소호하는 경우가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족저근막염’ 때문에 발생하는 통증인데요. 건강 프라임에서는 ‘족저근막염’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족저근막염, 당뇨환자일 경우 걸릴 확률 높다 [건강프라임-시선뉴스])

9. 도지사 선택한 사자성어
2017년 정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한 해의 각오와 기원을 담은 사자성어를 여러 도에서 발표하였습니다. 어떠한 사자성어들이 선택되었는지 보며, 2017년 각 도의 새해 도정 운영 방향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2017년 정유년, 전국 도지사가 선택한 올해의 사자성어는? [인포그래픽])

10. 기내 난동 대처법
최근 한 국내 항공사 여객기에서 승객이 난동을 부린 영상이 뜨거운 감자가 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미국 유명 팝스타가 사진을 찍어 본인이 SNS에 업로드하면서 일파만파 퍼지게 되었고, 기내 난동과 이에 대한 항공사의 미흡한 대응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는 기내 난동. 과연 우리나라와 주요국들의 항공사는 기내 난동에 어떤 식으로 대응하고 있을까요? (‘최대 징역 20년까지’, 주요국 항공사의 기내 난동 대처법 [인포그래픽])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