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최지민pro] 대한민국 정부 17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2017년 1월 12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교육부
- 「2017년 초등돌봄교실 운영 계획」발표

: 돌봄이 꼭 필요한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의 초등학생 대상으로 오후/저녁돌봄교실 및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교실을 내실화하여 학년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 국방부
- 제주도 거주·근무 병사, 청원·포상휴가 갈 때 민간 항공기 탄다
: 올해부터는 제주도에 거주하다 내륙에 근무하는 병사들이나 내륙에 거주하다 제주도에 근무하는 병사들이 정기휴가 외 휴가를 가야하는 경우 ‘제주↔내륙’ 간 왕복할 수 있는 ‘항공 후급증(선 탑승, 후 지급)’을 1인당 년 2회 발급 받을 수 있다.

● 행정자치부
- 국민 맞춤형 정부, 활력 넘치는 지역사회!
: 앞으로 이사 후 통합신청 한번으로 각종 주소지가 자동으로 변경되고, 저출산·고령화 등에 따른 지방소멸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한「인구감소지역 新발전방안」이 마련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지능형 전자정부」로 전환하고, 공공일자리가 1만 개 이상 늘어난다.

●농림축산식품부
-계란 가공품 할당관세 수입 추천 활발
: 할당관세 적용 추천을 시작한 1.9∼10일 전란 건조 1건(18톤), 난황냉동 2건(34톤)에 대해 수입 추천서를 발급하였다. 또한, 전란액 냉동 3건(88톤), 난황건조 1건(19.6톤), 전란 건조 3건(48.6톤) 등에 대해서도 사전 추천계획물량을 접수하였다.

●여성가족부
- 대한민국 청소년, 이제‘청소년증’하나면 충분합니다!
: 만 9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들의 공적 신분증 역할을 해온 청소년증이 1월 11일(수)부터 교통카드와 선불결제 기능까지 갖추고 전국 읍 ․ 면 ․ 동 주민센터에서 무료 발급된다. 새로운 청소년증에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위/변조 방지 기술도 도입됐다.

● 국토교통부
-주택도시기금 디딤돌대출 금리조정
: 美 기준금리 인상(‘16.12.15, 0.25%p) 등의 영향으로 시중금리와 국민주택채권 발행금리가 인상됨에 따라 디딤돌대출 금리가 ’17.1.16(월)부터 0.15~0.25%p 인상된다. 기존에 디딤돌대출을 받은 경우와 ‘17.1.16.(월) 이전에 대출을 신청한 경우에도 인상 전 금리를 적용받는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