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겨울이 오기만을 기다렸다! 놓치면 섭섭한 세계적인 겨울 축제 [시선뉴스]
[카드뉴스] 겨울이 오기만을 기다렸다! 놓치면 섭섭한 세계적인 겨울 축제 [시선뉴스]
  • 보도본부 | 문선아 선임 에디터
  • 승인 2016.12.02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문선아 선임 에디터/디자인 이정선 pro]

■ 중국 하얼빈 국제 빙설제
국가 : 중국
시작년도 : 1985년
주최시기 및 기간 : 1월 5일~ 2월 말
개최장소 : 하얼빈 시

세계 3대 빙설제 중 하나로 결빙기만 190일에 달하는 ‘얼음의 도시’ 하얼빈 시에서 열린다. 눈과 얼음 조각 전시는 물론 수영, 스키, 썰매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는 종합 문화 예술 축제다. 빙설제에 조각된 얼음은 쑹화강에서 직접 채취하며 얼음 조각과 눈 조각 전시, 빙등제는 각각 타이양다오 섬, 테마파크 하얼빈 빙설대세계, 자오린(兆麟) 공원에서 개최한다.

■ 일본 삿포로 눈축제
국가 : 일본
시작년도 : 1950년
주최시기 및 기간 : 매년 2월 초
개최장소 : 훗카이도 삿포로

일본 최북단에 위치한 홋카이도. 그곳의 중심인 삿포로 시에서 열리는 일본 최대 규모의 겨울 축제다. 약 250기의 크고 작은 눈과 얼음 조각이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으며 오도리∙스스키노∙츠도무 3곳의 행사장에서 각기 다른 겨울 체험을 할 수 있다. 그 중 삿포로 도심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오도리 공원에서는 약 1.5㎞에 걸쳐 눈과 얼음으로 제작된 판타지 세계가 펼쳐진다.

■ 캐나다 퀘백 윈터 카니발
국가 : 캐나다
시작년도 : 1955년
주최시기 및 기간 : 매년 1월 말에서 2월 중순 사이
개최장소 : 퀘백주 퀘백시

19세기 말 북아메리카의 경제가 침체되자,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 위해 퀘벡 내에서 소소하게 치러지던 전통 축제를 지역 축제로 만들었다. 1955년에 기존의 축제에 현대적 요소를 더하여 비로소 제1회 퀘벡 윈터 카니발이 출범해 지금까지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는 축제로 자리잡았다. 퀘벡 윈터 카니발의 대표 캐릭터인 보놈이 퀘벡 시장에게 통치권을 상징하는 열쇠를 받으면서 축제가 시작된다. 축제에서는 아이스카누 경주, 눈 조각 대회, 눈 목욕, 개썰매 경주, 퍼레이드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 몬트리올 빛의 축제
국가 : 캐나다
시작년도 : 2000년
주최시기 및 기간 : 매년 2월 (2017년 2월 23- 3월 11일)
개최장소 : 퀘벡주 몬트리올

캐나다 동부 퀘백주에서 가장 큰 도시인 몬트리올에서 열리는 빛의 축제. 도시를 오색 빛으로 찬란하게 물들여 도시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음악, 예술, 미식이 어우러진 프로그램들이 특징으로 13개국 600여 명의 아티스트들이 함께하는 문화 프로그램과 300여 개의 공연이 마련돼 있다.

■ 리옹 빛축제
국가 : 프랑스
시작년도 : 1999
주최시기 및 기간 : 매년 12월 8일 시작
개최장소 : 프랑스 전역

프랑스의 대표적인 축제 중 하나로 크리스마스 시즌의 시작을 알리는 행사다. 19세기 페스트를 이겨내고자 사람들이 촛불을 들고 광장에 모여 성모 마리아에게 기도하던 전통에서 시작됐다. 구시가지, 신시가지, 거리, 광장, 공원 등 프랑스 곳곳에 화려한 촛불과 빛이 가득하다.

■ 타이완 등불축제
국가 : 타이완
시작년도 : 1990년
주최시기 및 기간 : 매년 음력 1월 15일부터 10일간
개최장소 : 타이베이를 비롯한 타이완 전역

우리나라 정월대보름 격인 중국의 ‘원소절’에는 등에 소원을 새겨 집 앞에 매달고 폭죽을 터뜨리며 새해가 무사태평하기를 기원하는 전통이 있다. 이 화등 장식을 구경하려는 관람객이 많아지면서 관광객과 주민들이 함께하는 축제로 발전했다. 타이완 전역에서 열리는 등불 축제 중에서 종이로 만든 등에 소원을 적어 밤하늘에 날려 보내는 타이베이 핑시 지역의 천등 축제, 벌집 모양으로 된 폭죽 펑파오를 터뜨리는 타이난 엔슈이의 펑파오가 유명하다.

■ 노르웨이 오로라 축제
국가 : 노르웨이
시작년도 : 1987년
주최시기 및 기간 : 매년 1월
개최장소 : 트롬소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의 배경으로 잘 알려진 노르웨이. 북쪽에 위치한 항구도시 트롬소는 북극의 관문이기도 하며 오로라로도 유명하다. 올해로 29주년을 맞은 오로라 축제 기간 동안 전 세계에서 온 아티스트들이 오페라와 재즈, 실내악 등 장르를 넘나드는 공연을 펼친다.

■ 이탈리아 베니스 카니발
국가 : 이탈리아
시작년도 : 1162년
주최시기 및 기간 : 매년 1월 말~ 2월 사이 시작해 사순전 전날까지
개최장소 : 산 마르코 광장을 중심으로 베네치아 전역

매년 사순전 전날까지 10여일 동안 열리는 베네치아 카니발은 이탈리아 최대 축제이자 세계 10대 축제 중 하나다. 화려한 가면과 옷을 차려 입고 베네치아 곳곳을 누비며 광장을 가득 메운 베네치아 시민들과 관광객은 베네치아 카니발 자체를 상징한다. 산 마르코 광장을 중심으로 베네치아 전역에서 가면축제, 가장행렬, 연극 공연, 불꽃 축제 등이 열리며 축제 기간의 마지막 주말에 열리는 ‘아름다운 가면과 의상 경연대회’가 축제의 대표 행사다.

■ 망통 레몬 축제
국가 : 프랑스
시작년도 : 1934년
주최시기 및 기간 : 매년 2월 중순에서 3월 초
개최장소 : 프로방스알프코트다쥐르 주 망통 시 전역

지중해와 맞닿아 있는 프랑스 남부의 작은 도시 망통에서 개최되는 레몬을 소재로 한 축제다. 망통 시와 시민들은 해마다 축제의 공식 주제를 정하고 레몬과 오렌지 등의 감귤류로 대형 구조물을 만들어 도시를 꾸민다. 145톤 이상의 감귤류가 사용되며 공연이 함께 어우러지는 ‘빛의 정원’ 과 화려한 대형 장식의 퍼레이드가 대표적이다.

■ 리우 카니발
국가 : 브라질
시작년도 : 16세기
주최시기 및 기간 : 매년 2월 말~ 3월 초
개최장소 : 리우데자네이루

남아프리카를 대표하는 축제 중 하나로 매년 사순전 전날까지 5일 동안 열리는 브라질 축제다. 포르투갈에서 브라질로 건너온 사람들이 사순절 축제에 아프리카 노예들의 전통 연주와 춤이 합쳐져 생겨났다. 리우 카니발은 규모와 화려함에 있어서 전 세계 최고라는 평가를 받으며 삼바 퍼레이드가 유명해 ‘삼바 축제’라고도 알려져 있다. 삼바 퍼레이드는 저녁부터 새벽까지 진행하며 퍼레이드를 벌이는 동안 심사를 거쳐 그해 카니발의 최고의 삼바 스쿨이 선정된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