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야3당 대표의 회동 결렬로 2일 본회의에서의 탄핵안 처리가 결국 무산됐다.

야3당 대표가 1일 오후 만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공조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지만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탄핵안 처리 입장을 밝히며 결렬됐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 야3당 대표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불투명이 있다면 9일까지 변화를 지켜보며 9일에 하자는 것이고 두 당은 차라리 오늘 해야 한다고 해서 어렵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 [사진/각 당 홈페이지]

박 위원장은 또 "우리 당에선 2일 본회의가 열리면 탄핵 발의를 야3당 공동으로 하고 8일 본회의에서 탄핵 발의 보고를 한 후 9일에 표결하면 된다는 안을 제시했다"며 "지금 현재 민주당과 정의당은 공히 오늘 해야 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쳇바퀴가 돌았다"라는 표현도 덧붙였다.

박 위원장은 이어 "야당의 두 대표는 제게 9일에 하면 가결이 되느냐고 묻는데 그것 역시 불투명하다"면서 "내일 안 된다고 하면 9일에 변화가 있을 수 있지 않느냐는 국민 여론도 있기에 안을 제시했는데 좀 부정적으로 답변해서 그럼 논의해보고 연락해 달라고 하고 나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탄핵은 발의가 목적이 돼선 안 되고 가결이 목적이 돼야한다"며 "우리에게 연락되는 비박계 의원들은 대통령이 7일까지 퇴진 약속을 하지 않으면 탄핵에 동참하겠다기에 내일 탄핵도 불투명하고 8일 역시 불투명하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인내를 하면서 야3당 공조를 철저히 하고 비박의 태도 변화도 기다려 보겠다"고 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도 회동 직후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오늘 발의해야 된다고 주장을 했지만 국민의당은 어제와 마찬가지로 오늘 입장 변경은 없다고 하더라"며 "결론적으로 오늘은 안 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날 1차적으로 2일 탄핵안 추진을 약속했기에 이를 논의하는 자리였는데 국민의당이 거절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