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뉴스팀] 김종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자진 사퇴했다. 김용준 전 국무총리 후보자에 이어 박근혜 정부 각료 후보들 가운데 두 번째 중도하차다.

김종훈 전 후보자는 "국가의 운명과 국민의 미래가 걸린 중대한 시점에 국회가 움직이지 않고 미래부를 둘러싼 정부조직 개편안 논란과 여러 혼란상을 보면서 사퇴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고 일주일이 지났는데 대통령이 제안한 영수회담이 무산되는 것을 보면서 참으로 답답한 심정이었다. 대통령 면담조차 거부한다"고도 했다.

김 후보자는 지난달 19일 기자들과 만나 "국적포기세가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내야 한다면 다 내겠다. 미국 서류 준비도 거의 다 끝나간다"고까지 전었다. 미국은 2008년부터 시민권자나 영주권자가 국적을 포기하면 국적포기세를 물린다. 최근 5년간 평균 소득세 납부액이 15만1000달러(약 1억6500만원) 이상이거나 순자산액 200만 달러(약 21억8600만원) 이상 소유자가 대상이다.

재산이 수천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진 김 후보자가 내야 할 돈이 1000억원 이상으로 추정돼면서 그런 큰돈을 내고라도 미 국적을 포기하고 장관직을 수행하겠다던 김 후보자였기 때문에 그의 진짜 사퇴 배경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우선 사퇴를 결심한 배경은 복합적으로 보인다. 청와대 인사들이나 그의 지인들은 한국 문화에 대한 김 후보자의 '부적응'을 사퇴 이유로 꼽았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청문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부인 명의의 강남 청담동 빌딩 지하에 유흥주점이 들어서 있는 문제 등이 제기되자 가족들이 몹시 힘들어 하는 걸 보고 김 후보자가 사퇴 결심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이유는 김 후보자의 이전 경력 때문일 것이라는 의견이 있다. 김 후보자는 2007~2011년까지 미국중앙정보국(CIA) 외부자문위원회의 비상임위원으로 활동한 경력이 있다. 민주당은 이런 전력이 문제됐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한 당직자는 "CIA에서 비밀접근이 가능했던 사람인데, 미국 국적을 포기하겠다고 해도 미국이 안 해줬을 것"이라며 "김 후보자의 결심에 어떻게든 그 문제가 영향을 미쳤을 것 같다"고 추정했다.

그러나 청와대 핵심 인사는 "CIA 자문위원으로 활동한 게 문제가 됐을 것이라면 장관직을 아예 받지 않았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김 후보자의 뜻은 박 대통령에게 3일 이전에 전달됐다고 한다. 박 대통령은 김 후보자의 사퇴 소식에 격노했고, 그 후 박 대통령의 야당에 대한 태도가 강경해졌다. 3일 오후 2시 여야 대표 회동을 제안했던 박 대통령은 회동 당일 오전 9시 김행 대변인을 통해 예정에 없던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5일까지 정부 원안대로 통과시켜 달라"며 민주당을 압박하는 내용이었다.

김 후보자와 친분이 있는 KAIST 장순흥 교수도 "3월 1일까지 김 후보자가 창조경제를 공부하고 있었다"면서 믿기지 않는 표정이었다. 박 대통령은 담화문에서 "(김 후보자는) 삼고초려를 해서 모시고 온 분"이라며 "조국을 위해 헌신하려고 들어온 인재들을 더 이상 좌절시키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에선 박 대통령이 김 후보자를 특보로 임명해 붙들어야 한다는 얘기도 나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