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뉴스팀] 밀가루 가격 인상에 따른 빵값 인상이 시작됐다.

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SPC는 지난달 25~26일 기업형수퍼마켓(SSM)과 편의점 등에 공급하는 삼립 샤니 빵 10여종의 값을 평균 7.7% 가량 올렸다. 또한 유산균밀크샌드와 딸기샌드 등 5종의 가격은 800원에서 900원으로 12.5% 가량 인상했다.

SPC는 제품값을 올리면서 제품명과 포장을 일부 바꿔 새 상품처럼 공급했다. 중량 등 내용물은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꼼수 영업’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를테면 제품명을 '해피 플러스'에서 '행복 가득', '바로 토스트'에서 '바로 그대로 토스트'로 바꾸는 식"이라면서 "가격 인상이 아닌 리뉴얼이라고 주장할 여지가 있어서 가격을 올릴 때 업체들이 종종 이용하는 방법"이라고 전했다.

 
빵값 인상폭에 대해서도 논란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12월 동아원(8.7%)과 CJ제일제당(8.8%)이, 올 1월 대한제분(8.6%)이, 지난달 삼양사(8∼9%)등이 밀가루 가격을 연이어 올렸다.

그러나 한국제분협회와 시민단체 등은 밀가루 값이 8% 오를 경우 빵 가격 상승 요인은 0.7%에 불과하다는 정반대 입장을 내놓고 있다.

한편 정부는 최근 봇물 터지듯 오르는 식품 가격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27일 취임 후 첫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가공식품 등 생필품 가격이 한꺼번에 오르는 것을 지적하며 부당한 인상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법을 집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음날 열린 물가관계부처 회의에서 공정거래위원회와 국세청은 가공식품 업체의 편법 가격 인상에 강력히 대처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