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10가구 가운데 3가구는 평균 한 달에 220만원도 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로자들의 평균 월급에도 훨씬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한국금융연구원 임 진 연구위원은 3일 '50세 이상 자영업자 증가 현황과 대응방안'이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를 기준으로 `생계형 자영업 가구수'가 전체 459만 가구의 약 3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계형 자영업자는 연 소득이 2609만원(월 217만원)을 밑돌거나 빚을 뺀 자산이 9618만원에 못 미치는 가구를 말한다. 소득 기준으로는 145만 가구, 순자산으로는 128만 가구가 이 기준에 해당했다.

국세청에 따르면 작년 총근로자의 평균 연봉이 2천817만원이었다. 이를 근거로 할 때 자영업 가구 30% 이상의 소득이 근로자들의 평균 소득에 크게 못미치는 셈이다. 더욱이 자영업 수익구조가 점점 더 악화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임 연구위원은 “대형 소매점이 늘고 있는데다 전자상거래 등이 확산하면서 자영업자의 수익성은 오히려 계속 나빠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베이비 붐 세대(1955~1963년생·현재 50대) 퇴직자들이 가계부채·교육비 부담·국민연금 수령까지의 소득공백 등을 이유로 소매점·음식점 등 진입 장벽이 낮은 업권으로 몰려들며 경쟁을 심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임 연구위원은 "앞으로 정년연장, 퇴직 후 계약직으로 재고용을 확대해 신규 자영업자 유입을 억제하고, 퇴직자에 대한 재취업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 "퇴출된 자영업자들이 고금리 대부업이나 사채시장까지 밀려가지 않도록 서민금융지원제도를 홍보하고 접근성을 개선할 필요도 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