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정선 pro] 막바지 단풍놀이를 즐기는 사람들로 늘어나는 교통량. 이럴 때 일수록 안전운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현행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 11대 중과실사고는 보험 여부와 관계없이 형사처벌이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죠.

11대 중과실 사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신호 및 지시위반, 두 번째는 중앙선침범 및 불법 U턴입니다. 세 번째는 제한속도보다 20KM이상 과속하는 경우이고, 다음은 앞지르기 및 끼어들기 방법을 위반한 경우입니다. 이는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의 앞지르기와 끼어들기는 정말 위험 합니다.

다섯 번째는 철길건널목 통과방법위반이고, 여섯 번째는 횡단보도 보행자 보호 위반입니다. 이는 큰 인명피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녹색불이라고 하더라도 횡단보도를 통과할 때는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일곱 번 째는 무면허 운전입니다. 간혹 면허가 취소된 경우 시간이 없다는 이유 등으로 무면허인 채 운전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무면허 운전은 불법이라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다음은 음주운전 및 약물중독 운전이며, 보도 침범 및 보도횡단방법 위반입니다.

열 번째는 승객의 추락방지의무를 위반하거나,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보호의무를 위반하는 경우에도 형사처벌이 됩니다. 순간의 잘 못된 판단과 결정으로 평생 후회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나 11대 중과실 사고에 대해 꼭 명심하고, 안전운전 해야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