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산불로 인해 훼손된 산림과 생태계는 복구되는데 최소 50년의 세월과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뿐만 아니라 산불은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까지 야기하는데, 이런 산불의 가장 큰 원인은 사람의 실화로 알려져 있다. 그런 만큼 그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데, 산림청에서는 산불에 어떻게 대비하고 있을까? 특히 산불 조심기간 어떠한 산불 방지 대책이 이루어지는지 산림청과 이야기 나누어 보도록 하자.

PART 2. 산불, ‘예방과 대처’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 [사진/산림청]

무엇보다 산불 예방이 중요한데, 산불방지대책본부에서는 어떠한 예방책을 실시하고 있나요?
- 네, 먼저 무엇보다 인화 원인 제거에 힘을 씁니다. 대표적으로 11월 추수가 끝나는 읍/면 지역부터 소각산불 위험이 높은 등급에 따라 인화물질 사전제거를 실시합니다. 그리고 군 사격장 등 산불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곳 역시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마을별 공동 소각반 및 인화물질 제거 지원반 운영을 통해 소각산불 위험 요일을 최대한 사전에 안전하게 해소한다. 즉 개별적인 무분별한 소각은 자칫 산불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필요한 소각은 소방차 등 안전관리 동행 하에 공동으로 관리 하에 이루어지도록 한다.

▲ [사진/산림청]

소각자체에 대한 관리도 중요하지만 무단 소각 우려자에 대한 관리도 필요할 것 같은데요?
- 네 맞습니다. 그런 만큼 산림에 인접한 무단소각 우려자, 독거노인, 정신질환자 등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전에 확보하고 담당자, 이장, 감시원의 3중 밀착감시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당국의 대처만큼 일반인들에 대한 홍보 및 단속도 중요할 것 같은데요?
- 산 인근 지역 주민은 물론 관광객과 등산객에 대한 각 특성에 맞는 홍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선 농촌지역 반상회에 관련 자료를 배포하고 영농교육(농진청) 등을 통한 농산폐기물 등의 올바른 처리 지도와 산불방지 활동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입산자 대상으로는 담뱃불 등 실화 예방을 위한 올바른 산행 수칙과 위반 시 처벌 수위 등을 전단지, 현수막 , 계도방송으로 홍보합니다.

▲ 산불 감시 카메라 설치. [사진/산림청]

범국민적 인식 개선도 중요하지 않을까요?
- 네, 산불방지에 대한 의식 고취를 위해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광고 하고, 최근 추세에 맞춰 블로그, SNS 등을 통한 산불조심 홍보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인식 개선 외에 적극적인 규제도 필요해 보이는데 어떠한가요?
- 네, 우선 주요 산불 취약지역은 산불조심기간 동안 입산이 통제되고 아예 위험도에 따라 등산로를 아예 폐쇄하기도 하죠. 때문에 입산을 하기 전 산림청 및 주요포털 지도 웹 서비스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올해는 입산통제구역 외 산불 취약지는 ‘화기물소지 금지구역’ 신규 지정해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규제 위반 등산객에 대한 단속을 위해 단속인력도 배치됩니다. 참고로 위반 시에는 위반 사항에 따라 10만 원 등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됩니다.

▲ [사진/산림청]

만약의 산불 발생 후 향후 방지 대책도 중요해 보이는데요?
- 네 우선 산불원인자 검거해 유사사례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합니다. 이를 위해 지역별 민관 전문가로 구성된 산불전문 조사반을 운영해 현장에 투입해 검거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조사반의 조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산불조사 해외교육 이수자를 우대하고 전문 교육을 강화합니다. 또한 검경과 전국 산림특별사법경찰 합동으로 산불 가해자에 대한 수사를 강화하고 검거된 가해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합니다. 이와 더불어 가해자 검거와 처벌을 언론에 적극 홍보해 대국민 경각심을 고취시킬 예정입니다. 특히 방화 추정 산불의 경우에는 ‘방화범 검거팀’을 구성/운영해 가해자를 엄벌에 처할 예정입니다.

산불 가해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할 방침인 건데, 포상제도도 운영하나요?
- 네, 신고포상금 제도를 적극 홍보해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킬 예정입니다. 또한 제보자에게는 처리결과에 따라 최대 300만원의 포상금이 지급됩니다.

▲ [사진/산림청]

산불에 대한 분석 또한 재발 방지에 중요하겠죠?
- 네. 산불 발생 시 예방/대응과정 평가, 분석 실시로 재발방지에도 힘쓸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우수사례는 확산 전파하고, 상황보고 지연 등 미흡사항은 개선 조치하려는 취지인 것이죠. 또한 원인, 시기, 지역별 정확하고 다양한 분석과 신뢰도 높은 통계구축으로 맞춤형 예방을 강화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독자여러분께 한마디 부탁합니다.
- 네, 무엇보다 일교차가 큰데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름다운 단풍을 보기위해 산을 찾으시는 분들이 부쩍 늘었는데, 등산 시 안전 수칙을 철저히 하는 등 안전에 만전을 기하셔서 좋은 추억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소중한 우리의 영토와 산림을 보호하기 위해 필히 산불 방지 대책에 협조하여 주시고, 산불에 경각심도 가지셔서 꺼진 불도 다시 보는 마음으로 안전한 산행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 아름다운 산 많이 찾아주시고 아껴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좋은 취지의 기사를 기획해 준 시선뉴스도 감사합니다.

▲ 한 번 훼손된 자연은 회복되기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사진/산림청]

이상 산불조심기간 어떠한 예방책과 대비책이 이루어지는지 산림청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았다. 소중한 산림이 산불로 인해 순식간에 훼손되는 것에 비해 복원되기까지는 수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산불조심기간 당국의 산불에 대한 예방책과 대응책이 잘 시행되는 것은 물론 국민에 잘 알려져, 우리강산이 늘 푸르게 푸르게 보존되어 대대손손 유지되기를 바라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