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중국 조선산업이 수출액 기준으로 한국을 추월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이 2001년 일본을 제치고 세계 조선 수출 1위에 오른 지 11년 만에 정상 자리를 중국에게 빼앗겼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7일 "한국무역협회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한국의 조선 수출액이 378억달러에 그친 반면 중국은 392억달러를 기록해 세계 1·2위 순위가 바뀌었다"고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한국무역협회 자료를 인용해 작년 한국의 조선 수출액이 2011년보다 30% 급감하며 378억달러에 그친 반면 중국은 392억달러를 기록해 한국을 앞질렀다고 밝혔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침체에 빠진 조선산업에 대한 지원을 외면하는 한국과 달리 중앙정부의 전폭적 지원 아래 무섭게 성장한 중국의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조선업계는 물론 주무부처인 지식경제부도 통계의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 조선업이 지난해 극심한 불황을 겪은 건 맞지만 그렇다고 연간 수출규모를 놓고 국가간 순위를 단순 비교하는 것은 조선업의 특성을 모르고 하는 소리"라고 말했다.

한국이 수출 1위 자리를 뺏긴 것은 세계적인 경기불황의 영향을 중국보다 더 받았기 때문이다. 한국 조선은 전년도(541억달러)에 비해 약 30%나 감소한 반면 중국은 약 10.3% 줄어드는데 그쳤다. 일본도 같은 기간 약 14.6% 감소했지만, 하락률은 한국의 절반도 되지 않았다.

업계는 기술경쟁력이 뒤떨어진 중국 조선업이 급성장한 배경으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꼽고 있다. 대한상의는 이날 '조선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정책지원과제 건의서'를 기획재정부 등에 제출하면서 "금융권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건의서는 "중국은 글로벌 경기침체로 조선사들이 어려움을 겪자 해양구조물 수출 프로젝트 지원, 단독 선박융자 프로젝트 등 다양한 금융지원책을 내놨다"며 "반면 우리의 경우 불황을 겪는 조선산업에 대한 금융권의 여신 지원이 소극적이어서 자금난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건의서는 "세계 조선업계의 대금 지급방식이 주문을 한 후 20%씩 차례로 다섯 차례에 걸쳐 대금을 주는 방식에서 10%씩 4번 주고 선박을 인도받을 때 나머지 60%를 일괄 지급하는 식으로 바뀌었다"며 "이런 상황도 금융지원 없이 배를 제조하기 힘든 구조를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