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야외 활동하기 가장 좋은 계절이 돌아왔다. 짧아서 더욱 소중한 가을날, 상쾌한 가을바람을 제대로 느끼기엔 자전거만한 것이 없다. 최근에는 자전거 도로 등이 각 시도별로 잘 구축되어있어 자전거로 출퇴근을 하거나 정기적인 라이딩 동호회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또한 자전거 관련 대회도 늘어나면서 대회, 목적에 따라 자전거의 종류도 함께 늘어났다. 자전거의 꽃이라 불리는 ‘로드자전거’와 ‘산악자전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1. 로드 자전거
로드바이크는 자동차로 비교하면 스포츠카에 해당하는 자전거다. 로드바이크의 특징은 가벼운 무게로, 튼튼한 내구성을 자랑하며 높은 스피드가 특징이다.

■ 로드-레이싱
- 포장된 도로를 빠른 스피드로 달리기 위해 만들어진 대표적인 로드 바이크
- 노면 사이의 저항을 줄이기 위한 고속 주행용의 얇은 타이어와 라이더가 낮은 자세를 취할 수 있는 ‘드롭바’라는 아래로 둥글게 구부러진 핸들이 장착된 것이 특징이다.
- 튼튼함과 가벼움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무게가 가벼울수록 언덕에서 유리하다.

■ 로드-엔듀런스(Endurance)
- 편안한 포지션을 취할 수 있어 장시간/장거리 라이딩에 유리한 로드 바이크
- 두꺼운 타이어를 사용하여 노면과의 접지력을 높여 속도감은 떨어지나 노면 충격을 흡수해 안정감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 편안함 승차감과 내구성이 강조되어 앞뒤 바퀴 중심 간의 거리인 휠베이스가 더 길다.

■ 로드-사이클로크로스(CX)
- 험한 길을 주파할 수 있도록 설계된 로드 바이크
- 나쁜 노면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오프로드 타이어가 장착된 것이 특징이다.
- 포장도로와 비포장도로, 잔디밭, 가파른 언덕, 자전거에서 내려서 장애물 등을 통과해야하는 경기에서 비롯된 이름으로 산악자전거 특징이 두드러진다.

■ 로드-그래블(Gravel)
- 형태는 로드바이크에 가깝지만 전형적인 도로 라이딩 뿐만 아니라 비포장도로, 장거리 모험 라이딩이 가능한 로드 바이크
- 사이클로크로스와 형태는 비슷하지만 부드러운 헤드 앵글, 짧은 스택, 좀 더 편안하게 허리를 펼 수 있는 짧은 리치가 특징이다.

■ 로드-투어링
- 일반적인 로드바이크와 유사하지만 여행의 목적에 맞게 만들어진 로드 바이크
- 타이어는 넓지만 매끈한 타이어를 쓰고 휠베이스와 체인 지지대가 길어 안정적이고 부드럽게 달릴 수 있다.
- 차축이 길기 때문에 짐을 싣을 수 있으며 앞과 뒤에 짐을 싣는 가방을 달 수 있는 랙홀이 있다.

■ 로드-트라이애슬론(TT)
-정해진 거리를 전력으로 빠른 시간 안에 달려야 하는 경기에 사용되는 로드 바이크
- 최소의 공기저항을 위해 핸들바 중앙에는 몸을 웅크려 잡을 수 있는 보조 바가 있다.
- 웅크린 자세에서 변속할 수 있는 변속레버가 달려 있으며 프레임 등 디자인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

2. 산악자전거(MTB)
산악 능선을 질주하기 위한 자전거 커다란 바퀴, 징이 박힌 접지면, 튼튼한 차체, 많은 기어, 강력한 브레이크 등을 갖춘 전지(全知)형 주행용 자전거다.

■ 크로스컨트리
- 산악자전거 중 가장 가볍고 조향성이 용이한 프레임을 사용
- 휠트래블은 80~100mm사이가 가장 많지만 점차 길어지고 있다.

■ 올마운틴
- 오르막과 내리막에 고른 비중을 두고 만들어진 산악자전거
- 험난한 지형을 달리기 알맞고, 트레일 유형에 따라 시트포지션을 바꿀 수 있도록 가변식 시트포스트가 적용된 모델이 많다.

■ 트레일
- 오솔길이나 산길을 주행하는 산악자전거
- 크로스컨트리와 올마운틴의 중간적 성격을 지닌 성능을 지녔다.

■ 다운힐(Downhill)
- 험준한 내리막을 내려가는 시간으로 순위를 정하는 경기용 산악자전거
- 프레임과 브레이크, 구동부품까지 높은 내구력을 지닌다.
- 무게가 무겁고 고속 주행 위주의 구동계를 갖춰 오르막 주행엔 적합하지 않다.

■ 더트점프(Dirt Jump)
- 연속적인 점프대를 포함한 흙으로 만든 코스를 달리기 위한 경기용 산악자전거
- 몸을 세워서 타는 자세가 많아 강한 내구성을 지닌 프레임이 특징이다.
- 다른 산악자전거는 보통 20인치나 24인치 타이어를 사용하나 더트점프는 26인치의 바퀴를 사용한다.

■ 팻바이크
- 3.7인치 이상 폭이 매우 넓고 두툼한 타이어를 사용하여 타이어 자체의 충격흡수와 내구성이 뛰어나다.
- 눈과 모래로 뒤덮인 극한 상황에서 안정적인 질주가 가능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