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pro] 추석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명절 가운데 하나로 음력 8월 15일이며, 중추절(仲秋節)·가배(嘉俳)·가위·한가위라고도 부릅니다. 명절날 차례하는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절의 종류
우선 절은 큰절, 평절, 반절로 그 종류를 나눌 수 있습니다.

- 공수법과 위치
먼저 손을 지긋이 잡고 있는 공수(拱手)가 중요한데요. 평상시 공수는 남자는 왼손이 위로,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가도록 하며, 차례상을 기준으로 남자는 오른쪽 여자는 왼쪽에 위치합니다.

- 남자 큰절하는 법
남자는 공수한 손을 눈높이까지 올렸다가 내리면서 공수한 손을 바닥에 짚으면서 절 합니다. 이때 엉덩이가 들리면 안 되고, 발 위치는 오른발이 위로 오도록 하며, 일어 날 때는 공수한 손을 바닥에서 떼어 오른쪽 무릎 위를 짚고 일어납니다.

- 여자 큰절하는 법
여자는 공수한 손을 들어 어깨 높이만큼 올리고 시선은 손등을 바라봅니다.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가지런히 꿇은 다음 엉덩이를 깊이 내려앉으면 되는데, 발 위치는 왼발이 위로 오도록 합니다. 윗몸을 45도 정도 앞으로 굽힌 다음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우고 일어나 두 발을 모은 후 두 손을 내려 공수한 후 가볍게 묵례하면 됩니다.

- 평절과 반절
평절은 자신이 절을 하면 답배 또는 평절로 맞절을 해야하는 웃 어른이나 같은 또래에서 하는 절이며, 반절은 웃어른이 아랫사람의 절에 대해 답배를 할 때 하는 절입니다.

- 그 외 장례식장
장례식 장에서 절을 할 때는 명절에 절하는 방법과 다릅니다. 남자는 오른손이 위로, 여자는 왼손이 위로 가도록 해야 합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