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계속된 폭염에 일선 학교에서 집단 식중독 급식사고가 발생하자 정부가 24일부터 학교 급식소를 점검하기로 했다.

교육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3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식중독 예방 조치와 확산 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에 따르면 22일 하루에만 서울과 경북, 부산, 대구의 고등학교 5곳에서 727명이 학교 급식을 먹은 뒤 식중독 의심증세를 보였다.

▲ 사진출처/교육부,식품의약품안전처 로고

신속검사 결과 이들에게서는 모두 병원성 대장 균이 검출됐다.

식중독 원인에는 여러 가능성이 있지만 전국 여러 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식중독이 발생한 점을 고려할 때 식자재에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이 가장 큰 것으로 보고 식자재 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다.

식약처는 우선 지방 식품 의약품 안전청과 교육청,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학교 급식소와 식재료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29일부터 하려던 개학철 합동점검을 24일로 앞당기기로 했다.

폭염으로 용수의 질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을 고려해 지하수를 쓰는 김치 제조가공업체와 농산물 전(前) 처리업체에 대해서는 지하수를 중점 검사할 계획이다.

이 밖에 전국 학교와 식재료 납품현황을 연계해 식중독이 발생했을 때 해당 학교에 납품된 식재료를 공급받은 다른 학교에도 통보하는 시스템을 가동해 확산을 조기에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식약처는 지금과 같이 폭염이 장기화하는 시기에는 집단급식 메뉴에서 식중독 발생 우려가 큰 음식을 제외하고 볶음김치 등 익힌 음식을 반찬으로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